Skip to content

GuitarMania

(*.92.171.146) 조회 수 12382 댓글 7
화성연결이 독특하면서도 재밌는거 같아여...
제대로 된건지 모르겠지만, 분석을 해봤는데 막히는 부분이 좀 있네여...

첨부파일 보시고 "Not Appoved"부분을 중심으로 화성이 맞는지 확인좀 부탁합니다.
Comment '7'
  • gmland 2004.12.31 05:55 (*.126.183.224)
    화음분석에 대한 근본적인 기준설정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화음은 리듬과 분리될 수 없으며, 최소한 주박을 기준으로 해서 분석되어야 합니다.

    이 연습곡은 4/4박자이므로 주박이 4개일 것이고, 화음도 따라서 최소한 4개가 분석되어야겠지요. - 부박을 제외하더라도...

    [Not approved]라고 되어 있는 마디의 [Em7(-5)add11/Bb]이라는 코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이며, 이는 한 마디 전체를 1개의 화음으로 인식하려 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오류입니다.

    이때는 4개의 박으로 나누어서 분석해야 되는데, 제1박은 [Em7(-5)] 코드이고, 제2박~제4박은 같은 화음으로서 [Em11] 코드에서 5음과 9음이 생략된 형태입니다.
  • gmland 2004.12.31 05:55 (*.126.183.224)
    또한 [Not approved] 밑에 있는 마디의 [Esus2/B]도 잘못 분석된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Bsus4] 코드로 봐야 하며, [sus2] 접미사는 일부 재즈맨들이 사용하는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코드-접미사는 아니고 다수는 [add2] 접미사 형태로 사용합니다. 단, [sus2,sus4] 접미사는 통상적으로 사용됩니다.
  • gmland 2004.12.31 05:56 (*.126.183.224)
    또한 말풍선이 있는 마디도 분석이 틀린 것 같습니다.

    제1박 : E7(b9) ; 5음 생략
    제2~3박 : Bm11(b5) ; 7음, 9음 생략 ; Bm(add4)로 볼 수 없음.
    제4박 : Dm11 ; 5음, 7음, 9음 생략 ; Dm(add4)로 볼 수 없음.

    위 분석은 정통화성학의 관점에서 본 것이며, 재즈화성학의 관점에서도 Xm(add4) 또는 Xm(add11) 코드는 일반적으로 성립되지 않는다고 봅니다. 그 이유는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이론이므로 생략합니다.

    추서 : 나머지는 검토해보지 않았으므로 주박 기준으로 쪼개서 다시 분석해보시기 바라며, 얼핏 보기에는 많은 에러가 있는 듯 합니다.
  • 제락 2004.12.31 22:42 (*.246.226.222)
    이 곡이 4/4박자이긴 하나 박 단위 보단 마디 단위의 분석이 가장 적당할거 같습니다.

    빌라로보스의 기타곡에서 흔히 나오는 기타 개방현을 페달음(pedal notes)으로..

    tonic, dominant, secondary-dominant, sub-dominant 화음과 이웃음과 페달음을 조합한 화음, 불협화음적인 패싱코드, 병렬진행의 diminished 화음들이 서로 관섭하게.. 화음을 의도적으로 구성해 만든 곡으로 보입니다.

    코드 네임 보다는 화음의 형성구조와 전체적인 화성적 흐름 따져야 할거 같습니다.


    gmland님 안녕하세요. ^^
  • 2005.01.01 03:19 (*.226.117.219)
    저음 형태로만 보셔도 지나가는 dim 이네요~
  • phrjazz 2006.02.04 17:11 (*.75.13.16)
    [2006/02/04] 저는 이렇게 분석해 보았습니다. 말 풍선이 있는 마디부터 제락님 말씀처럼 베이스 페달 포인트가 계속 사용되는 가운데 5th모션으로 연속 진행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말 풍선 있는 마디부터 음이 없는(오류) 마디 전까지나열해 보면

    E7-9 ---A7-9/E ----D7-9/E ---G7-9/E ---C7-9/E ---B7-9/E--- E7-9--- F#7-9 ---B7-9/E ---E7-9 ---A7-9/E
    [B7-9에 sus4음(E)이 사용된 것은 페달톤이기 때문에 사용한 것으로 보임]

    이렇게 보는 이유는 화성적 흐름때문입니다. 아시는 것처럼 보통 dim7코드는 연속해서는 잘 사용하지 않지만 5th모션은 즐겨 쓰이기 때문입니다
  • phrjazz 2006.02.04 18:22 (*.75.13.16)
    Em7-5/Bb에 11음을 사용하는 것과 관련해서 말씀드리면 거의 모든 m7(m7-5도 마찬가지)코드는 11음을 텐션 노트로 거리낌 없이 사용합니다 오히려 9음이 코드의 기능에 따라 사용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 C key에서 Em9(리디안 스케일을 사용시는 가능하지만) 이나 Bm7-5add9.....

    이 곡의 경우에는 다음에 오는 코드를 토닉인 Em/B로 본다면 그 앞에 놓이는 코드로서 Em7-5add11/Bb보다는Gm6add9/Bb쪽이 더 설득력이 있어 보입니다.(이경우 6와 9음 모두 텐션노트로 사용 가능합니다 엄격히 말하면 9과 13입니다만..)

  1. 우아미넷

    Date2022.02.21 By야오옹 Views1800
    Read More
  2. 투데이모아

    Date2021.12.12 By야오옹 Views1341
    Read More
  3. 병행 1,5,8도 피하는 노하우좀 알켜주세요

    Date2012.02.18 By이준철 Views10463
    Read More
  4. [책소개] 재즈화성의 기초지식 -- 마츠다 마사 지음 . 혀걸재.이윤 공역

    Date2011.11.29 By고정석 Views13604
    Read More
  5. 리얼 음악이론,화성학,코드이론 등..강좌

    Date2011.04.29 By키스더기타 Views12800
    Read More
  6. 대성당 화성분석 질문이에요...-2

    Date2010.05.06 Byamabile Views11776
    Read More
  7. 대성당 화성 분석 질문이에요...-1

    Date2010.05.06 Byamabile Views12191
    Read More
  8. 최근 코드에 대해 공부하고 있는데..

    Date2009.12.20 By군바리 Views10930
    Read More
  9. 8도 병행에 대한 질문입니다.

    Date2009.12.09 Byamabile Views11488
    Read More
  10. 짐노페디 1번의 코드들에 대해.. (네이버에서 펌)

    Date2009.11.04 By크.. Views10503
    Read More
  11. 화성학 몇가지에 대한 질문이에요...

    Date2009.06.04 Byamabile Views10421
    Read More
  12. sus4의 기능에 대해 궁금합니다.

    Date2005.07.11 By알고시포 Views14061
    Read More
  13. 화성학책 소개 : 화성 Ⅰ, Ⅱ ,화성I -실습문제와모범풀이 --- 최형덕 저 (음악세계)

    Date2005.06.14 By고정석 Views14721
    Read More
  14. 화음에 대한 질문

    Date2004.12.31 Bycitara Views12154
    Read More
  15. 배음의 이해

    Date2005.01.01 By고정석 Views20541
    Read More
  16. 빌라로보스 etude no.1 화성에 관한질문

    Date2004.12.11 By독학맨 Views12382
    Read More
  17. bwv1006 가보트 화성분석 질문 있습니다.

    Date2004.11.22 By독학맨 Views15300
    Read More
  18. 2ndary Dominat 7th Chords

    Date2004.11.15 By고정석 Views11207
    Read More
  19. 최대한 기초부터 올려주시면 안될까요?

    Date2004.11.15 ByVandals Views10682
    Read More
  20. 도대체

    Date2004.09.28 By도대체 Views11437
    Read More
  21. [화성학] 5도권(Circle of Fifth)과 관계조

    Date2004.05.26 By고정석 Views16087
    Read More
  22. Finale 강좌 ( 출처 : http://ipcp.edunet4u.net/~teacher10/ )

    Date2004.05.03 By고정석 Views24487
    Read More
  23. 화성학 플리즈...

    Date2004.05.01 By궁금남 Views12221
    Read More
  24. [re] 화음의 배치(코드 만들기)

    Date2004.05.03 Byseneka Views14432
    Read More
  25. 화성학 플리즈...

    Date2004.05.01 By궁금남 Views11886
    Read More
  26. 화성학 플리즈...

    Date2004.05.01 By궁금남 Views10680
    Read More
  27. 화성학 플리즈...

    Date2004.05.01 By궁금남 Views10287
    Read More
  28. 화성학 플리즈...

    Date2004.05.01 By궁금남 Views13082
    Read More
  29. [화성학] - 비화성음(출처:http://www.musicanova.com)

    Date2004.04.17 By고정석 Views16199
    Read More
  30. 코드 질문 드립니다.

    Date2004.04.17 By문병준 Views13766
    Read More
  31. 코드 찾는 프로그램.

    Date2004.04.17 By문병준 Views13371
    Read More
  32. Java Chord Dictionary

    Date2004.04.17 By고정석 Views11207
    Read More
  33. chord scales

    Date2004.04.16 By문병준 Views11303
    Read More
  34. 기타 코드이론의 기초 (황선생 기타교실)- 초보자를 위해 쉽게 설명

    Date2004.04.14 By고정석 Views22559
    Read More
  35. 화성/선법을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site

    Date2004.04.14 By문병준 Views12246
    Read More
  36. 질문이여요...

    Date2004.04.13 By지얼 Views11168
    Read More
  37. 게시판의 개설을 축하합니다...

    Date2004.04.12 Byseneka Views10367
    Read More
  38. 음악과 수학(2) – 피타고라스 음계와 선법

    Date2004.02.17 Bybluejay Views16538
    Read More
  39. [re] 음악과 수학(2) – 피타고라스 음계와 선법

    Date2008.08.04 By밀롱가. Views13031
    Read More
  40. ★★★ 화음의 진행

    Date2003.09.03 Bybluejay Views19867
    Read More
  41. 화음 질문

    Date2004.04.09 By문병준 Views12696
    Read More
  42. 화성학 공부를 하고 싶습니다.

    Date2004.04.08 By화성느끼남 Views16694
    Read More
Board Pagination ‹ Prev 1 Next ›
/ 1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