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동수님이 간단의견으로 올린글을 퍼왔습니다..)
흑단(黑檀)에 관하여 :
1) 학명 : 감나무과(Ebenaceae)의 Diospyros ebenum Koem 외 200여종.
2) 명칭 : 그 중 Diospyros 속 중 흑색을 띄우는 수종을 흑단이라 부름.
3) 명칭에 따르는 산지 :
- 일본 : 흑단(黑檀)
- 말레지아, 자바 보르네오, 사라와크 : Kayu malam, Kayu arang.
- 스리랑카, 미얀마 : Ebony, Calamander.
- 베트남 : Mun, Cam thi.
- 필리핀 : Ebony, Kamagong. bolong eta.
- 인도네시아 : Ebony, Kayu arang, Kayu malam, Celebes coromandel.
- 태국 : Makleua, Khienoo.
- 인디아 : Ebony, Ceylon ebony, Marbee wood.
전 세계에 분포되어 있음.
주산지는 주로 열대 동남아시아와 인도 스리랑카 등이 주산지였으나,
근래 아프리카산도 많이 수입되는바 분류방법이 다르므로 밑에 따로 설명하겠음.
4) 재료의 색상 :
수종마다 많은 차이가 있으나
- 참흑단의 변재는 회색, 심재는 칠흑색을 띄움.
- 줄흑단은 변재가 청회색이며, 심재는 흑색 바탕에 회색 또는 홍갈색의
줄무늬가 들어있고
- 무늬 흑단의 경우 변재가 회색, 심재는 흑색바탕에 크고작은 회색선 또는
무늬가 들어있음.
- 고흑단 : 일본에서 말하는 이런 수종은 목재도감에 안나와 있는바 색상은
칠흑색이나 잘 부서짐.
필경 무늬 흑단에 화학적으로 흑색염료를 침윤시켜 그리 부르는 듯함.
5) 재질 : 다 생략하고 한 가지만 말하자면 건조시에 균열이 심하므로 요 주의.
6) 염색 : 오랜 세월 가구나 장식품 그리고 찰현 악기와 탄현 악기 뿐아니라
클라리넷 등의 많이 사용되어서 동일 수종을 다량으로 구하는게 쉽지 않음.
따라서 공업용으로는 흑색염료를 침윤시켜서 균질한 색상을 유지하고 있으나.
기타 제작계에서는 구매자의 선호도를 의식하여 흑색안료를 알코올로 바르거나
쉽게는 흑색 머리염색약으로 대신하기도 함.
*** 근래에는 Ebene(Ebony)라는 같은 이름으로 아프리카 제국에서 수입되는
흑단이 있으므로 한번 더 설명드립니다.
1) 학명 : Diospyros spp.
2) 명칭에 따르는 산지 :
- 나이지리아 :Abokpo, Osibin.
- 가봉 : Evila.
- 콩고 : Mopini.
- 카메룬 : Mevini, Douala, Epinde-pinde.
- 중앙아프리카 : Bingo, Ngoubou.
- 마다가스칼 : SaKalave, Mapingo, Lopingo.
3) 재료의 색상 : 변재는 좁고 적갈색이다.
심재 중에 갈색, 흑색 또는 흑색 줄무늬를 갖는 것 등이 있다.
- Black ebony : 칠흑색(엷은 색의 점이나 무늬가 없음).
- King ebony : 흑색과 엷은 황색 내지 불규칙한 줄무늬가 있음.
- Queen ebony : 흑색과 엷은 황색 도는 갈색의 불규칙한 줄무늬가 있음.
Comment '3'
-
바이얼린용 지판에 사용하는 특수 염색제는 공장에서 압력식 나염을 하는바,
약 0.5mm정도가 모체에 침투되므로 웬만한 샌딩으로는 원바탕이 노출되지 않습니다.
물론 손에 묻어나오지도 않지요.
들은 얘기로, 예전에는 암모니아에 노출시키기도(썪힘)하였다는데 잘 부스러진다고 하더군요.
흑색 색소를 알코올에 녹여 바르는 방법도 약간 침투되기는 하는데 억지로 문지르면 좀 묻어나죠.
제 용도는 아니지만 두발 염색약이 의외로 소량을 다루기도 쉽고 성과도 봐줄만합니다. 하하하.
참고로 저의 경우, 무니가 들어간 흑단지판도 사용하는데,
착색하지 않고 원래 있는 무늬 그대로를 사용합니다.
이것을 잘 문질러서 광택을 내주면 새까만 지판보다 외관상 거의 손색이 없습니다.
-
최동수 선생님 감사합니다.
이곳에 와서 많을것을 배웁니다.
이글이 있기전까지는 흑단에 약간의 얼룩덜룩한 부분이 품질이 좋지않은 흑단을 사용한것으로 알았답니다.
흑단에도 염색이란것을 하는군요.
최동수선생님 올한해도 막바지에 다다랐습니다. 건강하세요^^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734 | 8-stringed guitar.....brahms guitar. | 수 | 2000.08.28 | 41764 |
1733 | 명기에의 길라잡이 312 | 최동수 | 2008.08.09 | 29870 |
1732 | 메이플로즈 기타 만들기-1 165 | 최동수 | 2010.12.02 | 25269 |
1731 | 그것을알고싶다! 하카란다(최종판) 22 | 조국건 | 2011.05.23 | 23442 |
1730 |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1 | 리브라 | 2011.10.25 | 23353 |
1729 | Thurman Guitar | 고정석 | 2001.03.09 | 21971 |
1728 | 간단한 댐핏 만들기 13 | 리브라 | 2012.01.04 | 21205 |
1727 | 라미레즈 기타에 대하여 22 | 최동수 | 2013.09.13 | 20894 |
1726 | 황칠나무 17 | 고정석 | 2009.06.26 | 20556 |
1725 | 사운드홀의 비밀 15 | 돌바퀴 | 2012.06.14 | 20285 |
1724 | 현고에 대하여 38 | 최동수 | 2008.09.04 | 19843 |
1723 | 스프러스 기타와 시더 기타 17 | 금모래 | 2009.09.17 | 19821 |
1722 | 기타의 크기 ( 현장, 넥두께, 상현주현폭 ) 4 | 콩쥐 | 2007.12.01 | 19783 |
1721 | 하현주(saddle) 미세조정 6 | 쏠레아 | 2010.03.15 | 19655 |
1720 | 왜 4번줄만 끊어지는가? 8 | 돌빈대 | 2012.06.15 | 19358 |
1719 | 하현주 각도에 대한 생각 20 | 쏠레아 | 2008.08.28 | 19278 |
1718 | 가격과 소리 69 | 100호유저 | 2010.01.03 | 18792 |
1717 | 특이한 디자인 기타 (최동수선생님 봐주세요 ㅎ) 7 | 프렛 | 2013.08.25 | 18742 |
1716 | Jose Ramirez 1 Guitar 1909 3 | 고정석 | 2008.10.18 | 18653 |
1715 | 로마닐로스가 올해(2008년) 의 제작자로 선정한 David Merrin Guitar 2 | 고정석 | 2008.10.19 | 18637 |
1714 | 탄소 섬유로 만든 기타 3 | cf | 2011.12.02 | 18456 |
1713 | 헬름홀츠의 공기공명 1 | 최동수 | 2012.06.08 | 18364 |
1712 | 스페인 제작자 2 | 수 | 2012.10.01 | 18183 |
1711 | 드디어 기타를 바꾸었읍니다 (베르나베 기타...) 9 | 김브림 | 2011.10.31 | 17977 |
1710 | 자연스런 습도유지. 6 | 수 | 2012.01.21 | 17460 |
1709 | 특별한 기타.....음향반사판기타 39 | 콩쥐 | 2012.06.02 | 17399 |
1708 | 스몰맨기타 모델 | 스몰 | 2010.12.14 | 17367 |
1707 | 시거 박스 기타(Cigar Box Guitars) 7 | 고정석 | 2011.07.13 | 17290 |
1706 | 하카란다 꽃 6 | 조국건 | 2011.05.15 | 17193 |
1705 |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44 | 쏠레아 | 2008.08.18 | 16929 |
1704 | 목공기계(테이블 쏘우, 기계톱)의 위험성. 11 | 콩쥐 | 2010.03.28 | 16918 |
1703 |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52 | 쏠레아 | 2010.02.25 | 16872 |
1702 |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1 7 | 최동수 | 2012.06.10 | 16750 |
1701 | 최동수 선생님이 새로 만드신 총 기타... 18 | 대건안드레아 | 2012.06.30 | 16677 |
1700 | 이병우씨 듀얼기타!!ㅋㅋ 2 | 은찬아빠 | 2012.02.07 | 16641 |
1699 | 존길버트와 알마기타 11 | 재미난기타 | 2010.03.01 | 16527 |
1698 | 명기파는곳 1 | 쥐며느리 | 2010.12.14 | 16472 |
1697 | 슈퍼칩(string tie) 7 | gitarre | 2012.11.29 | 16217 |
1696 |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2 6 | 리브라 | 2011.10.25 | 16203 |
1695 | 오아시스 가습기와 개구리알~ 12 | JS | 2008.07.06 | 16126 |
1694 | 최동수님 2013년 9월에 완성될기타 훔쳐보기.... 21 | 기타바이러스 | 2013.08.24 | 16086 |
1693 | 최동수 선생님이 만드신 지팽이 기타..... 9 | 대건안드레아 | 2012.07.01 | 16083 |
1692 | 높은 프렛(지판에 박힌 쇠)을 구할 수 있나요? 14 | highdama | 2010.09.22 | 16058 |
1691 | Fan Frets Guitar 8 | 고정석 | 2011.02.17 | 16046 |
1690 | 바리오스 망고레의 기타 7 | 훈 | 2011.10.24 | 15912 |
1689 | 발 받침대 한컷 4 | 대건안드레아 | 2012.05.12 | 15896 |
1688 | 일본에 유명한 명기 클래식 기타 악기샾좀 알려주세요 7 | 궁금이 | 2010.08.02 | 15784 |
1687 | 황칠 도료 제품 등장 2 | 보리 | 2011.04.03 | 15731 |
1686 | GFA 2011 Luthier's Showcase 2 | jfs | 2011.07.17 | 15723 |
1685 | 기타 제작용 목재와 대체목에 대해 잘 설명해 놓은 글이 있어서 링크해봅니다. 1 | hesed | 2011.01.31 | 15651 |
1684 | 국내외 기타 레이블 모음 5 | 오덕구 | 2010.09.29 | 15556 |
1683 | 기타 제작.. 3 | 가람 | 2011.10.24 | 15525 |
1682 | 하이텐션 줄/로우텐션 줄 9 | 쏠레아 | 2010.02.20 | 15465 |
1681 | 오일바니쉬... 4 | 다울랜드.. | 2012.04.25 | 15399 |
1680 | 헐거워진 프렛 14 | 리브라 | 2011.06.18 | 15375 |
1679 | 기타의 장력이 센 이유는? 87 | 궁금 | 2008.08.09 | 15304 |
1678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특성과 악기의 음향 (A. 재료와 음질) 6 | bluejay | 2008.08.22 | 15302 |
1677 | 클래식기타 컬렉션 2008 1 | 리브라 | 2012.06.12 | 15172 |
1676 | 재미있는 기타 입니다.... 3 | 대건안드레아 | 2012.09.16 | 14892 |
1675 | 책 안내 - "기타 명기와 명장" | 비우자 | 2012.02.14 | 14725 |
1674 | 고수님들....새들 가공에 대해서 질문요... 14 | 몰디브 | 2010.05.17 | 14679 |
1673 | 브릿지개조 기타 12 | 훈 | 2008.09.04 | 14633 |
1672 | 황칠 2 | 수 | 2012.07.05 | 14607 |
1671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구조와 특성 (A. 재료와 음질) 5 | bluejay | 2008.08.12 | 14564 |
1670 | 최동수선생님 악기 탐방! 5 | 이호성 | 2012.12.11 | 14560 |
1669 | 2홀 슈퍼칩 3 | 리브라 | 2011.05.12 | 14532 |
1668 | 태평양 건너온 귀한물건 입니다. 3 | 프리덤 | 2013.01.09 | 14511 |
1667 | 기타 목재 문의...? 3 | 왔다구나 | 2010.03.25 | 14492 |
1666 | [re] 현장 조정가능한 기타를 만들수 없나요 37 | 쏠레아 | 2010.03.24 | 14444 |
1665 | 내 "세고비아 기타"의 황당한 비밀~ 10 | JS | 2008.01.02 | 14415 |
1664 | 클래식기타 에 사용할 온습도계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4 | 케이스삽니다 | 2011.05.19 | 14397 |
1663 | Anders Miolin이 연주하는 The 13-string Chiavi-Miolin Guitar 5 | 고정석 | 2011.02.18 | 14265 |
1662 | Andres Marin 모델 기타 26 | 최동수 | 2011.11.13 | 14193 |
1661 | 공명은 음을 확대하는가? 7 | EchoOff | 2012.06.04 | 14103 |
1660 | 도미니크 필드 인터뷰 7 | idf | 2011.02.06 | 14064 |
1659 | 기타에 부착시키는 암레스트의 사진입니다. 3 | 데스데 리 | 2004.10.14 | 14053 |
1658 | 실험정신(공명) 7 | 제갈공명 | 2012.06.04 | 14048 |
» | 흑단(에보니).....최동수 3 | 콩쥐 | 2009.12.08 | 14034 |
1656 | 기타의 음량 6 | 쏠레아 | 2010.02.28 | 13950 |
1655 | 울프톤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입니다 ^^ 64 | EchoOff | 2009.05.12 | 13947 |
1654 | 기내에 기타반입. 18 | kissber | 2007.12.31 | 13898 |
1653 | 넥, 지판가공.. 제작자님들 조언 구합니다... 7 | 김성일 | 2011.11.04 | 13847 |
1652 | Agustin Barrios' original guitar (1914) 7 | 고정석 | 2011.10.25 | 13802 |
1651 | 12홀 브릿지는 장력이 센가요? 17 | 브릿지 | 2010.05.18 | 13706 |
1650 | 기타 모델링 2 | 이동혁 | 2012.04.10 | 13704 |
1649 | Scott Tennant가 연주하는 Daniel Friederich 기타 | scdj | 2011.12.06 | 13655 |
1648 | 명기의 비교 감상 - 라그리마 14 | 파크닝팬 | 2009.12.06 | 13639 |
1647 | 기타를 만드는 남자 70 | 최동수 | 2009.05.28 | 13604 |
1646 | 브라만(Anselmo) 암레스트 13 | 혁 | 2004.10.12 | 13561 |
1645 |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17 | Realforce | 2010.04.06 | 13449 |
1644 | 기타의 수명에 관한 토론글입니다.(알마기타 펌) 2 | 무저갱 | 2007.05.16 | 13403 |
1643 | 기타리스트들이 애용한 기타들 12 | 고정석 | 2010.02.02 | 13252 |
1642 | 스몰맨과 죤 윌리엄스~ 25 | JS | 2009.11.28 | 13231 |
1641 | 목공기계를 쓸때는 항상 안전하게...(퍼온글) 10 | 콩쥐 | 2009.11.28 | 13182 |
1640 | [re]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2 | Realforce | 2010.04.23 | 13177 |
1639 | 기타 구조해석 - 유한요소 모델 6 | EchoOff | 2009.06.11 | 13134 |
1638 | 왜? 49 | 쏠레아 | 2010.03.07 | 13102 |
1637 |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2 5 | 최동수 | 2012.06.11 | 13082 |
1636 | 슈퍼칩 1 | 콩쥐 | 2008.07.24 | 13031 |
1635 | [re] 하카란다 꽃의 근접사진 디테일 5 | 조국건 | 2011.05.18 | 12835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손가락에 묻어나오는것도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