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35.249.30) 조회 수 42555 댓글 9
하이텐션 줄을 걸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같은 제조사의 같은 grade 제품,
즉, 똑같은 재질의 제품인데 대부분 다시 하이텐션, 로우텐션 등으로 나뉩니다.
하이텐션 줄이란 물론 줄을 굵게 만든 것입니다.
같은 재질인데 줄이 굵으면 낮은 소리가 나므로
줄감개를 더 돌려서 더욱 팽팽하게 당겨야 하므로 하이텐션이 되는 것이지요.

요약하면,
당연히 음정은 똑같아야 합니다.
그래서 로우텐션 줄은 가늘고 텐션이 적게 걸립니다.
반대로 하이텐션 줄은 굵고 텐션이 많이 걸리지요.

이제 탄현해 봅시다.

탄현이라는 것은 기타의 줄에 에너지를 가하는 것입니다.
그 에너지는 당연히 기타줄이 떨리는 진폭에 비례하지요.
기타줄을 많이 당겼다가 놓을수록 진폭이 커지고 에너지가 커지고 따라서 음량도 커집니다.

하이텐션 줄이라고 해서 무지막지하게 굵고 텐션이 무지막지하게 강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같은 탄현동작으로 얻게 되는 진폭은 하이텐션줄이나 로우텐션줄이나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결국 두 줄의 진동수도 같고(같은 음정), 진폭도 같다고 볼 수 있지요.
그런데 에너지는 하이텐션 줄이 높습니다. 질량이 크니깐 그렇지요.
비록 같은 속도로 떨지만 질량이 커서 기타 앞판에 충격량을 더 많이 가합니다.
결국 공기 분자들이 떨리는 진폭이 커지고 우리 귀에 더 큰 소리로 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거의 같은 진폭을 얻을 수 있다고 했지만 힘은 당연히 하이텐션 쪽이 더 많이 들어가지요.
에너지를 많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당연합니다.

그래서 손 힘이 좋은 사람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하이텐션 줄을 퉁깁니다.
손 힘이 약한 초등학생들은 아무래도 조금은 무리겠지요.
텐션이 강하면 왼손 운지하는데도 힘이 더 들어가는 사실은 너무도 당연하므로 패스.

--------
요약.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더라도 줄이 떨리는 속도는 같습니다.
더 팽팽히 걸려 있으므로 빠르게 진동할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 (그러면 음정이 달라집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만들 수 있는 줄떨림의 진폭은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단 하이텐션 줄의 경우 손가락에 힘은 더 들어갑니다.    

같은 속도, 같은 진폭이지만 하이텐션 줄은 질량이 커서 공기분자에게 더 큰 충격량을 가합니다.
결국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면 음량이 커집니다.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에 관한 문제는 또 다른 많은 팩터들이 작용하므로 역시 패스)


-----------
여담...

스틸현을 사용하는 포크기타의 텐션이 강한 이유.
포크기타의 표준 현장이 오히려 짧다고 들었습니다. 클래식 기타보다 10mm 정도.
같은 재질의 줄을 걸면 현장이 짧은 기타에 오히려 텐션이 덜 걸립니다. 그런데 왜 텐션이 강하지요?

스틸은 나일론에 비해 매우 무겁습니다.
그래서 줄이 매우 가늘어져야만 같은 텐션에서 같은 음정을 내게 되지요.
그런데 줄이 너무 가늘면 탄현하기 불편해 집니다. 최소한의 굵기는 필요합니다.
그래서 스틸현은 예상보다는 굵어야 하고, 따라서 그만큼 텐션을 강하게 걸어주어야만 하지요.

클래식기타에 스틸현 걸면 위험하다고 합니다.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장력을 더 많이 걸어야 하고 기타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요약.
줄의 음정은 재질과는 관련이 없고 오직 줄의 선밀도에만 관계합니다. (선밀도 = 단위 길이당 질량)
(음색이 아니라 음정입니다!!)
    
* 수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0-02-21 05:56)
Comment '9'
  • 콩쥐 2010.02.20 10:26 (*.161.14.21)
    음정이 프렛의 간격 그러니까 길이(거리)와 상관있는줄만 알았더니,
    진동수, 진폭하고 관련이 있는가보군요.....

    오른손으로 강하게 탄현해도
    진동수나 진폭은 변함없고 에너지만 더 커지는건가요?
    그래서 음정은 같고 음량만 커지는건가요?
  • 쏠레아 2010.02.20 10:33 (*.35.249.30)
    음정은 진폭과는 관련이 없구요, 오직 진동수만 음정에 관계합니다.
    길이가 어떻든, 크기가 어떻든, 무게가 어떻든
    어떤 물체가 떨리는 진동수만 같으면 같은 음정입니다.
    음색과 음량은 물론 다 다르지요.

    그리고 음량은 진폭과 물제의 질량과 관계합니다.
    같은 줄이라면 진폭을 크게 줄수록 음량이 커지고, (강하게 탄현함을 의미합니다)

    같은 진폭이라도 줄이 무겁다면 역시 음량이 커집니다.
    (이 경우 줄이 무거우면 텐션이 강하게 걸려 있어야 같은 음정 또는 진동수가 유지됩니다)
  • 콩쥐 2010.02.20 10:36 (*.161.14.21)
    아 ... 진폭이 아니라 진동수와 관련있군요.
    오늘 좋은거 또 하나 배웠네요....

    기타현 자체를 음량이 커지도록
    처음부터 의도해서 제작할수도 있다는 거군요......

    우리나라에서도 기타현을 집에서들 직접 제조했으면 좋겟어요....
    귀가 그토록 좋은 민족인데 왜 기타현 하나 만들지 않는지....
  • 쏠레아 2010.02.20 10:54 (*.35.249.30)
    네, 그렇습니다.

    기타줄을 무겁게 만들면 됩니다.
    무겁게 만들려면 굵게 만드는 방법과 무거운 재료를 쓰는 방법 두가지가 있지요.
    그 중에 굵게 만드는 것이 바로 하이텐션 줄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일론 재료 속에 무거운 쇳가루를 섞거나
    철심을 넣거나 하면 굵기는 같지만 더욱 무겁게 만들 수 있겠지요.
    그러면 음량이 커집니다.
    단!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텐션을 더 강하게 주어야 하니까 기타 자체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탄현할 때 힘이 더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구요.
    똑같은 힘 또는 에너지를 주면서 소리만 더 커지길 바라면 얌체겠지요?

    그렇다면... 어차피 힘이 더 들어가니깐 가벼운 줄이라도 그만큼 세게 튕기면
    소리 커지지 않느냐라는 질문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벼운 줄 세게 튕겨서 진폭이 너무 커지면 소리 엉망됩니다. ^^ 버징도 일어나고.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줄을 무겁게 만들기는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무거운 줄을 개발하고, 기타 자체도 튼튼하게 만들면
    기타가 가지고 있는 약점, 즉 소리가 작다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그레고리오 2010.02.20 11:20 (*.214.70.197)
    쏠레아님 말씀 100% 동의합니다.
    과학적 개념이 확실하시군요.
  • 강나루 2010.03.24 16:07 (*.128.67.32)
    용어 정리가 필요하내요..
    음악 기초이론에 보면요...

    음정과 음높이는 다른 것으로 설명되어 있내요..

    음정은 화성학적 개념으로서 두 음사이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the distance between the heights of two sounds)

    음높이는 pitch라고 하지요...
    -------------
    다 알고 있지만, 저도 습관적으로 음높이(pitch)라고 해야 할 것을 음정이라고 하내요...
  • 쏠레아 2010.03.24 16:21 (*.255.17.118)
    시각(음고)과 시간(음정)의 차이로군요.
    맞습니다. 음정은 상대적 개념입니다.
    독주나 독창의 경우는 음정만 맞으면 음악이 되지만,
    반주가 따르거나 다른 악기와 협연할 경우에는 상대적 음정과 절대적 음고가 모두 맞아야 하겠지요.
  • Skyler 2010.08.16 13:53 (*.23.238.82)
    F = ma
  • 송선비 2011.02.05 22:22 (*.160.40.17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이텐션 걸면 왼손가락이 좀 더 아퍼서 왜그런가 했었는데 이유가 있군요...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544 왜 4번줄만 끊어지는가? 8 돌빈대 2012.06.15 41659
1543 사운드홀의 비밀 15 돌바퀴 2012.06.14 39825
1542 기타의 공명은 제갈공명인가? 5 돌모기 2012.06.14 37964
1541 기타와 초음파진단기 8 돌파리 2012.06.12 33669
1540 공명은 음을 확대하는가? 7 EchoOff 2012.06.04 39113
1539 실험정신(공명) 7 제갈공명 2012.06.04 33142
1538 특별한 기타.....음향반사판기타 39 file 콩쥐 2012.06.02 37018
1537 클래식기타 컬렉션 2008 1 file 리브라 2012.06.12 25727
1536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2 5 최동수 2012.06.11 37391
1535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1 7 최동수 2012.06.10 27837
1534 헬름홀츠의 공기공명 1 file 최동수 2012.06.08 27388
1533 발 받침대 한컷 4 file 대건안드레아 2012.05.12 26298
1532 오일바니쉬... 4 다울랜드.. 2012.04.25 43610
1531 기타 모델링 2 file 이동혁 2012.04.10 25323
1530 스트링 게이지와 음정 관계 와일드프론티어 2012.04.09 22329
1529 기타의 성능 (jeffrey elliot) 1 2012.04.09 21944
1528 책 안내 - "기타 명기와 명장" 비우자 2012.02.14 25255
1527 간단한 댐핏 만들기 13 file 리브라 2012.01.04 30763
1526 자연스런 습도유지. 6 file 2012.01.21 28464
1525 이병우씨 듀얼기타!!ㅋㅋ 2 file 은찬아빠 2012.02.07 28584
1524 Scott Tennant가 연주하는 Daniel Friederich 기타 scdj 2011.12.06 25106
1523 탄소 섬유로 만든 기타 3 cf 2011.12.02 29242
1522 FTA와 guitar 4 == 2011.11.29 26097
1521 Andres Marin 모델 기타 26 최동수 2011.11.13 25853
1520 넥, 지판가공.. 제작자님들 조언 구합니다... 7 김성일 2011.11.04 25604
1519 드디어 기타를 바꾸었읍니다 (베르나베 기타...) 9 김브림 2011.10.31 28505
1518 댓글 퍼왔어요 2 file 언니 2011.09.18 40187
1517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2 6 리브라 2011.10.25 27490
1516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1 리브라 2011.10.25 33495
1515 바리오스 망고레의 기타 7 file 2011.10.24 26272
1514 Agustin Barrios' original guitar (1914) 7 고정석 2011.10.25 25535
1513 기타 제작.. 3 가람 2011.10.24 26205
1512 GFA 2011 Luthier's Showcase 2 jfs 2011.07.17 26176
1511 시거 박스 기타(Cigar Box Guitars) 7 고정석 2011.07.13 28831
1510 헐거워진 프렛 14 file 리브라 2011.06.18 25164
1509 그것을알고싶다! 하카란다(최종판) 22 file 조국건 2011.05.23 34089
1508 클래식기타 에 사용할 온습도계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4 케이스삽니다 2011.05.19 26230
1507 하카란다 꽃 6 file 조국건 2011.05.15 28713
1506 [re] 하카란다 꽃의 근접사진 디테일 5 file 조국건 2011.05.18 23945
1505 [re] 하카란다 꽃 file 파라디소 2011.05.17 20661
1504 2홀 슈퍼칩 3 file 리브라 2011.05.12 25482
1503 tornavoz 이용으로 음색의 변화동영상 17 쥐언니 2011.04.28 23720
1502 황칠 도료 제품 등장 2 보리 2011.04.03 26011
1501 Anders Miolin이 연주하는 The 13-string Chiavi-Miolin Guitar 5 고정석 2011.02.18 30555
1500 Fan Frets Guitar 8 file 고정석 2011.02.17 26799
1499 도미니크 필드 인터뷰 7 idf 2011.02.06 35920
1498 기타 제작용 목재와 대체목에 대해 잘 설명해 놓은 글이 있어서 링크해봅니다. 1 hesed 2011.01.31 27279
1497 포크기타 반음계 2 바람들이 2011.01.22 22786
1496 명기파는곳 1 쥐며느리 2010.12.14 26627
1495 스몰맨기타 모델 1 file 스몰 2010.12.14 26822
1494 Wood & Pearl Guitar Rosette 2 고정석 2010.12.10 25576
1493 메이플로즈 기타 만들기-1 165 최동수 2010.12.02 67469
1492 국내외 기타 레이블 모음 5 오덕구 2010.09.29 27981
1491 높은 프렛(지판에 박힌 쇠)을 구할 수 있나요? 14 highdama 2010.09.22 36150
1490 일본에 유명한 명기 클래식 기타 악기샾좀 알려주세요 7 궁금이 2010.08.02 26175
1489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17 Realforce 2010.04.06 25139
1488 [re]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2 file Realforce 2010.04.23 24574
1487 12홀 브릿지는 장력이 센가요? 17 브릿지 2010.05.18 35251
1486 고수님들....새들 가공에 대해서 질문요... 14 file 몰디브 2010.05.17 29607
1485 목공기계(테이블 쏘우, 기계톱)의 위험성. 11 콩쥐 2010.03.28 43014
1484 Fret Dressing and Set-Up for Classical guitar 6 고정석 2010.03.27 21943
1483 기타 목재 문의...? 3 왔다구나 2010.03.25 25519
1482 [re] 현장 조정가능한 기타를 만들수 없나요 6 file 파크닝팬 2010.03.27 23978
1481 [re] 현장 조정가능한 기타를 만들수 없나요 37 file 쏠레아 2010.03.24 26139
1480 쏠레아님께 질문! 1 file 도치 2010.03.19 22283
1479 하현주(saddle) 미세조정 6 file 쏠레아 2010.03.15 47828
1478 싸즈(saz) 의sound hole(울림구멍) 1 file chokukkon 2010.03.11 32341
1477 Sound hole = 소리 구멍??? 11 쏠레아 2010.03.10 31713
1476 기타의 액션 3 쏠레아 2010.03.08 39366
1475 왜? 49 file 쏠레아 2010.03.07 44766
1474 존길버트와 알마기타 11 재미난기타 2010.03.01 29427
1473 기타의 음량 6 쏠레아 2010.02.28 44403
1472 야마하 Grand Concert 41 모델 아시는 분 계세요? 5 ㅁㅁ 2010.02.25 38873
1471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52 file 쏠레아 2010.02.25 52010
1470 [re]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2 file 저기 2010.02.28 39236
1469 나일론현/스틸현 12 쏠레아 2010.02.22 43330
» 하이텐션 줄/로우텐션 줄 9 쏠레아 2010.02.20 42555
1467 수리, 중고, 세팅... 2 file 콩쥐 2010.02.19 22861
1466 헤드각과 현의 장력...실험 18 삭제... 2010.02.20 38479
1465 [re] 헤드각과 현의 장력...실험 10 file 쏠레아 2010.02.22 43096
1464 경험으로 깨달은 장력의세기 26 블루고추 2010.02.19 38745
1463 기타리스트들이 애용한 기타들 12 file 고정석 2010.02.02 24350
1462 기타재료 콩쥐 2010.01.31 22479
1461 가격과 소리 69 100호유저 2010.01.03 35456
1460 그렉 스몰맨 Greg Smallman 에게 질문 있으신 분 홍콩매니아 2009.12.13 22355
1459 죤 윌리엄즈의 스몰맨공방 방문 1 파크닝팬 2009.12.13 24320
1458 미분음 기타를 구할수 있을까요? 3 현대음악 2009.12.09 20741
1457 흑단(에보니).....최동수 3 콩쥐 2009.12.08 27890
1456 명기의 비교 감상 - 라그리마 14 file 파크닝팬 2009.12.06 24741
1455 스몰맨과 죤 윌리엄스~ 25 JS 2009.11.28 24800
1454 [re] 스몰맨 격자 살모양 4 파크닝팬 2009.11.29 22227
1453 [re] 스몰맨과 죤 윌리엄스~ secret Acunetix 2009.11.29 1
1452 목공기계를 쓸때는 항상 안전하게...(퍼온글) 10 file 콩쥐 2009.11.28 24983
1451 일렉트릭 클래식 기타를 구입하려고 합니다^^ file 기타매니아 2009.11.15 21048
1450 13현 기타 5 13s 2009.11.13 20439
1449 최동수 선생님께 질문을 올립니다.... 15 STELLO 2009.10.30 20973
1448 12현기타 자세히보기 15 file 콩쥐 2009.09.30 25525
1447 고려악기에서 만든 기타라는데.. 2 file Think 2009.10.12 26622
1446 JOSE ROMANILLOS 관련 영상 13 jrg 2009.10.11 24251
1445 [re] JOSE ROMANILLOS 관련 영상 5, 6편 1 jrg 2009.10.25 20134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