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에서 액션(action)이라 함은 현고를 나타냅니다.
다시 말하면 운지하기 위해 왼손을 눌러야 하는 깊이를 말하지요.
action이라는 단어의 의미가 바로 "동작"입니다. "느낌"이 아니라...
클래식기타는 왜 금속현이 아니라 나일론 줄을 사용할까요?
나일론 줄 나오기 이전에는 동물의 창자를 사용했었다 합니다.(거트현)
그래서 거트현과 유사한 음색을 내기 위함이라 생각할 수도 있고,
나일론현의 음색이 금속현보다 클래식음악에 더 어울리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런데 나일론은 금속에 비해 매우 가볍습니다.
그래서 금속현에 비해 장력이 덜 걸립니다.
결국 나일론현에 많은 진동에너지를 담기가 어렵습니다.
즉 금속현에 비해 음량이 떨어진다는 말입니다.
그러면 당연히 큰 탄현, 즉 진폭이 큰 탄현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현의 진폭이 어느 이상 커지면 현이 프렛을 건드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버징이지요.
현을 전판과 완전 평행으로 진동시키면 괜찮겠지만 그리하기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할 수 없이 클래식기타는 현고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반면 금속선을 사용하는 포크기타나 일렉기타는
줄이 무겁기 때문에 장력도 세게 걸어야 하고 진동에너지도 그만큼 큽니다.
결국 큰 진폭을 요하지 않게 되고 현고는 당연히 낮아져도 됩니다.
현고가 낮다는 것은 속주에 유리해진다는 아주 큰 장점이 생깁니다.
한편 플라멩코 연주자들은 버징을 그리 두려워 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버징도 음악의 일부분으로 받아들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플라멩코는 속주가 상대적으로 많이 나옵니다.
그래서 플라멩코기타는 같은 나일론현을 사용하면서도 현고가 일반 클래식기타보다 낮습니다.
"Low Action Guitar"
플라멩코기타를 소개하는 광고에 자주 나오는 용어이지요.
다시 말하면 운지하기 위해 왼손을 눌러야 하는 깊이를 말하지요.
action이라는 단어의 의미가 바로 "동작"입니다. "느낌"이 아니라...
클래식기타는 왜 금속현이 아니라 나일론 줄을 사용할까요?
나일론 줄 나오기 이전에는 동물의 창자를 사용했었다 합니다.(거트현)
그래서 거트현과 유사한 음색을 내기 위함이라 생각할 수도 있고,
나일론현의 음색이 금속현보다 클래식음악에 더 어울리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런데 나일론은 금속에 비해 매우 가볍습니다.
그래서 금속현에 비해 장력이 덜 걸립니다.
결국 나일론현에 많은 진동에너지를 담기가 어렵습니다.
즉 금속현에 비해 음량이 떨어진다는 말입니다.
그러면 당연히 큰 탄현, 즉 진폭이 큰 탄현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현의 진폭이 어느 이상 커지면 현이 프렛을 건드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버징이지요.
현을 전판과 완전 평행으로 진동시키면 괜찮겠지만 그리하기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할 수 없이 클래식기타는 현고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반면 금속선을 사용하는 포크기타나 일렉기타는
줄이 무겁기 때문에 장력도 세게 걸어야 하고 진동에너지도 그만큼 큽니다.
결국 큰 진폭을 요하지 않게 되고 현고는 당연히 낮아져도 됩니다.
현고가 낮다는 것은 속주에 유리해진다는 아주 큰 장점이 생깁니다.
한편 플라멩코 연주자들은 버징을 그리 두려워 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버징도 음악의 일부분으로 받아들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플라멩코는 속주가 상대적으로 많이 나옵니다.
그래서 플라멩코기타는 같은 나일론현을 사용하면서도 현고가 일반 클래식기타보다 낮습니다.
"Low Action Guitar"
플라멩코기타를 소개하는 광고에 자주 나오는 용어이지요.
Comment '3'
-
보통 현높이는
1번현은 3미리 , 6번현은 4미리를 이야기 하는데
연주자에 따라
1번현은 2.5미리에서 3.5미리
6번현은 3.6미리에서 4.5미리까지 다양하게들 선호하더군요.
터치하기 좋은 나일론이면서도 중량감도 더 있고 그래서 음량도 큰 현이 나오면 좋겠어요. -
콩쥐님,
터치 문제가 아니라 음색이 문제라니깐요.
금속줄 사용하면 기타의 단점인 음량 문제가 당장 조금은 해결됩니다. 만족할 정도는 아니겠지만... ^^
그런데 소위 클래식의 음색은 분명 변할 겁니다.
크게는 인류가 진화하는 것에 따라,
좁게는 인류의 습성이 바뀌는 것에 따라...
그래서 무거운 금속줄이 걸린 기타가 클래식 음악에 널리 사용될 지는 아무도 모릅니다요. ^^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342 | 로마닐로스가 올해(2008년) 의 제작자로 선정한 David Merrin Guitar 2 | 고정석 | 2008.10.19 | 25453 |
341 | 좀더 길은 기타줄이 없을까요? 7 | 자유 | 2008.11.25 | 18884 |
340 | 기타제작아카데미에서 제작한 스페인식 네크의 근접사진 1 | 백철진 | 2008.11.29 | 16048 |
339 | 하젤 스프르스 사진 4 | 콩쥐 | 2008.12.01 | 19255 |
338 | [re] 바이스게버 카피모델의 헤드사진 13 | 최동수 | 2008.12.11 | 13368 |
337 | [re] 바이스게버 카피모델의 헤드사진 6 | 최동수 | 2008.12.11 | 16972 |
336 | [re] Kasha model의 헤드 모양 3 | 최동수 | 2008.12.11 | 14494 |
335 | Kasha model의 헤드 모양 8 | 최동수 | 2008.12.11 | 15951 |
334 | 최동수님 ...... 16 | Kyung Yoo | 2009.03.01 | 13206 |
333 | 대중음악에서 다현 기타 3 | abcde-kld | 2009.03.14 | 14442 |
332 | 다현기타 사용자분들의 경험담을 듣고 싶습니다. 63 | 신정하 | 2009.03.12 | 20065 |
331 | 장 라리비 기타 제작 과정 홍보 영상 6 | jkfs | 2009.03.17 | 19148 |
330 | 클래식기타 튜닝문제..... 8 | 기타맨 | 2009.04.07 | 19465 |
329 | 세고비아>야마시타>앙헬 8 | 종이컵 | 2009.04.26 | 13725 |
328 | 울프톤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입니다 ^^ 64 | EchoOff | 2009.05.12 | 25552 |
327 | 독특한 기타 디자인이네요 6 | 바실리스크 | 2009.05.14 | 18409 |
326 | 픽업 1 | 콩쥐 | 2009.05.22 | 17377 |
325 | 기타가 제작되고나서 제 소리를 내려면, 시간이 필요한 건가요? 16 | 몰라용 | 2009.05.26 | 19174 |
324 | 기타를 만드는 남자 70 | 최동수 | 2009.05.28 | 22398 |
323 | 왼손편한기타 6 | 두식이네 | 2009.06.01 | 17132 |
322 | 기타 구조해석 - 유한요소 모델 6 | EchoOff | 2009.06.11 | 23205 |
321 | 기타 구조해석 - 진동 모드 1 1 | EchoOff | 2009.06.11 | 20338 |
320 | 기타 구조해석 - 진동 모드 2 1 | EchoOff | 2009.06.11 | 17783 |
319 | 기타 구조해석 - 현 장력에 의한 상판의 변형 4 | EchoOff | 2009.06.11 | 19954 |
318 |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1 8 | EchoOff | 2009.06.11 | 16381 |
317 |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2 | EchoOff | 2009.06.11 | 15069 |
316 |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3 | EchoOff | 2009.06.11 | 15693 |
315 |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4 | EchoOff | 2009.06.11 | 17634 |
314 | 하드케이스 백팩 | mauro | 2009.06.15 | 17785 |
313 | 동아리연주회곡을 정해야하는데..ㅠ.. 2 | 동아리회장 | 2009.06.25 | 13359 |
312 | 황칠나무 2 | 콩쥐 | 2009.06.25 | 15277 |
311 | 황칠나무 17 | 고정석 | 2009.06.26 | 28023 |
310 | 전통 천연도료 황칠의 특성과 이용 (퍼옴) 1 | 고정석 | 2009.06.27 | 21616 |
309 | 한국내 제작되는 기타 한달 2만대. | 콩쥐 | 2009.07.08 | 17970 |
308 | 1863 Torres Guitar played by Richard Brune 10 | 고정석 | 2009.07.11 | 13754 |
307 | 8현기타에 대해 궁금합니다 14 | 초보 | 2009.07.29 | 17840 |
306 | 미겔로드리게즈의 그 소리는 어떤것이 가장 큰 요인일까요? 10 | L | 2009.08.29 | 19909 |
305 | 6현기타가 10현기타로... 1 | 콩쥐 | 2009.09.08 | 12629 |
304 | 습도. | 콩쥐 | 2009.09.12 | 17151 |
303 | [re]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12 | 그레이칙 | 2008.08.19 | 22379 |
302 |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44 | 쏠레아 | 2008.08.18 | 29724 |
301 | 스프러스 기타와 시더 기타 17 | 금모래 | 2009.09.17 | 28977 |
300 | Somervell Guitars ? 3 | Collings | 2009.09.29 | 14426 |
299 | 손크기에 맞는 기타 추천부탁드려요, 4 | 학생 | 2009.10.01 | 17987 |
298 | [re] JOSE ROMANILLOS 관련 영상 5, 6편 1 | jrg | 2009.10.25 | 14448 |
297 | JOSE ROMANILLOS 관련 영상 13 | jrg | 2009.10.11 | 19611 |
296 | 고려악기에서 만든 기타라는데.. 2 | Think | 2009.10.12 | 21594 |
295 | 12현기타 자세히보기 15 | 콩쥐 | 2009.09.30 | 21228 |
294 | 최동수 선생님께 질문을 올립니다.... 15 | STELLO | 2009.10.30 | 15999 |
293 | 13현 기타 5 | 13s | 2009.11.13 | 15301 |
292 | 일렉트릭 클래식 기타를 구입하려고 합니다^^ | 기타매니아 | 2009.11.15 | 15514 |
291 | 목공기계를 쓸때는 항상 안전하게...(퍼온글) 10 | 콩쥐 | 2009.11.28 | 20836 |
290 | [re] 스몰맨과 죤 윌리엄스~ | Acunetix | 2009.11.29 | 1 |
289 | [re] 스몰맨 격자 살모양 4 | 파크닝팬 | 2009.11.29 | 17378 |
288 | 스몰맨과 죤 윌리엄스~ 25 | JS | 2009.11.28 | 20200 |
287 | 명기의 비교 감상 - 라그리마 14 | 파크닝팬 | 2009.12.06 | 20070 |
286 | 흑단(에보니).....최동수 3 | 콩쥐 | 2009.12.08 | 21325 |
285 | 미분음 기타를 구할수 있을까요? 3 | 현대음악 | 2009.12.09 | 15949 |
284 | 죤 윌리엄즈의 스몰맨공방 방문 1 | 파크닝팬 | 2009.12.13 | 19723 |
283 | 그렉 스몰맨 Greg Smallman 에게 질문 있으신 분 | 홍콩매니아 | 2009.12.13 | 16877 |
282 | 가격과 소리 69 | 100호유저 | 2010.01.03 | 32179 |
281 | 기타재료 | 콩쥐 | 2010.01.31 | 17266 |
280 | 기타리스트들이 애용한 기타들 12 | 고정석 | 2010.02.02 | 19334 |
279 | 경험으로 깨달은 장력의세기 26 | 블루고추 | 2010.02.19 | 22624 |
278 | [re] 헤드각과 현의 장력...실험 10 | 쏠레아 | 2010.02.22 | 23762 |
277 | 헤드각과 현의 장력...실험 18 | 삭제... | 2010.02.20 | 22259 |
276 | 수리, 중고, 세팅... 2 | 콩쥐 | 2010.02.19 | 18255 |
275 | 하이텐션 줄/로우텐션 줄 9 | 쏠레아 | 2010.02.20 | 26641 |
274 | 나일론현/스틸현 12 | 쏠레아 | 2010.02.22 | 23639 |
273 | [re]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2 | 저기 | 2010.02.28 | 20934 |
272 |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52 | 쏠레아 | 2010.02.25 | 30778 |
271 | 야마하 Grand Concert 41 모델 아시는 분 계세요? 5 | ㅁㅁ | 2010.02.25 | 21419 |
270 | 기타의 음량 6 | 쏠레아 | 2010.02.28 | 26527 |
269 | 존길버트와 알마기타 11 | 재미난기타 | 2010.03.01 | 25576 |
268 | 왜? 49 | 쏠레아 | 2010.03.07 | 27601 |
» | 기타의 액션 3 | 쏠레아 | 2010.03.08 | 20960 |
266 | Sound hole = 소리 구멍??? 11 | 쏠레아 | 2010.03.10 | 19381 |
265 | 싸즈(saz) 의sound hole(울림구멍) 1 | chokukkon | 2010.03.11 | 19167 |
264 | 하현주(saddle) 미세조정 6 | 쏠레아 | 2010.03.15 | 30806 |
263 | 쏠레아님께 질문! 1 | 도치 | 2010.03.19 | 17392 |
262 | [re] 현장 조정가능한 기타를 만들수 없나요 37 | 쏠레아 | 2010.03.24 | 21741 |
261 | [re] 현장 조정가능한 기타를 만들수 없나요 6 | 파크닝팬 | 2010.03.27 | 19431 |
260 | 기타 목재 문의...? 3 | 왔다구나 | 2010.03.25 | 20581 |
259 | Fret Dressing and Set-Up for Classical guitar 6 | 고정석 | 2010.03.27 | 16346 |
258 | 목공기계(테이블 쏘우, 기계톱)의 위험성. 11 | 콩쥐 | 2010.03.28 | 28370 |
257 | 고수님들....새들 가공에 대해서 질문요... 14 | 몰디브 | 2010.05.17 | 24136 |
256 | 12홀 브릿지는 장력이 센가요? 17 | 브릿지 | 2010.05.18 | 22596 |
255 | [re]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2 | Realforce | 2010.04.23 | 19684 |
254 |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17 | Realforce | 2010.04.06 | 20116 |
253 | 일본에 유명한 명기 클래식 기타 악기샾좀 알려주세요 7 | 궁금이 | 2010.08.02 | 21260 |
252 | 높은 프렛(지판에 박힌 쇠)을 구할 수 있나요? 14 | highdama | 2010.09.22 | 24869 |
251 | 국내외 기타 레이블 모음 5 | 오덕구 | 2010.09.29 | 23671 |
250 | 메이플로즈 기타 만들기-1 165 | 최동수 | 2010.12.02 | 41922 |
249 | Wood & Pearl Guitar Rosette 2 | 고정석 | 2010.12.10 | 20536 |
248 | 스몰맨기타 모델 1 | 스몰 | 2010.12.14 | 23127 |
247 | 명기파는곳 1 | 쥐며느리 | 2010.12.14 | 22915 |
246 | 포크기타 반음계 2 | 바람들이 | 2011.01.22 | 17219 |
245 | 기타 제작용 목재와 대체목에 대해 잘 설명해 놓은 글이 있어서 링크해봅니다. 1 | hesed | 2011.01.31 | 23435 |
244 | 도미니크 필드 인터뷰 7 | idf | 2011.02.06 | 23085 |
243 | Fan Frets Guitar 8 | 고정석 | 2011.02.17 | 22646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이게 쏠레아님땜에 좋은 거 많이 알게 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