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음악에 관심이 많은 기타학생입니다..
기타는 프렛이 12음계에 고정되어 있어서 미분음 microtones 을 연주하려면 기타 자체를 바꾸어야 하지요..
Harry partch 같은 음악가는 미분음을 이용한 음악 연주를 위해서 기타 프렛을 재배치해서 조절해서 사용했는데요,
혹시 국내에서 순정조 조율을 해서 프렛을 배치할 수 있는 곳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modified guitar 라고 해야 하나요..
잘 들어보면 인도악기 sitar 같은 소리가 나거든요.. ㅎㅎ
현대음악에 관심없는 분들에게는 좀 이상한 이야기입니다만.. ^^;;;
아 그리고, 혹시 기타에 프렛이 없는 상태에서 연주해도 소리가 잘 나는지 궁금합니다. fretless bass 는 어쿠스틱 악기도 소리가 좋던데 클래식 기타도 그렇게 연주가 가능한지요...
프렛을 박기 전 매끈한 상태에서 연주해보신분이 혹시 계신지요? ^^
소리가 잘 난다면 그런 기타를 하나 구해서 미분음을 연주해보려구요..
기타는 프렛이 12음계에 고정되어 있어서 미분음 microtones 을 연주하려면 기타 자체를 바꾸어야 하지요..
Harry partch 같은 음악가는 미분음을 이용한 음악 연주를 위해서 기타 프렛을 재배치해서 조절해서 사용했는데요,
혹시 국내에서 순정조 조율을 해서 프렛을 배치할 수 있는 곳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modified guitar 라고 해야 하나요..
잘 들어보면 인도악기 sitar 같은 소리가 나거든요.. ㅎㅎ
현대음악에 관심없는 분들에게는 좀 이상한 이야기입니다만.. ^^;;;
아 그리고, 혹시 기타에 프렛이 없는 상태에서 연주해도 소리가 잘 나는지 궁금합니다. fretless bass 는 어쿠스틱 악기도 소리가 좋던데 클래식 기타도 그렇게 연주가 가능한지요...
프렛을 박기 전 매끈한 상태에서 연주해보신분이 혹시 계신지요? ^^
소리가 잘 난다면 그런 기타를 하나 구해서 미분음을 연주해보려구요..
Comment '3'
-
인도에서 기타와 가장 비슷한 악기가 '사로드' 입니다. Sarod.
역시 플랫이 없구요. 연주할 때는 손가락 지두와 일부분의 손톱으로 줄을 눌러 포지션을 잡습니다.
미분음 표현을 위해 대부분 슬라이딩 주법이라 손가락에 아주 불이 난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일반 플랫리스 기타를 사용하신다면 소리가 좀 건조하지 않을까 싶네요. 인도악기의 경우, drawning현이 밑에 깔려 있어서 한 음을 탄현할 때 저절로 울리기 때문에 소리가 좀 밝거든요.
-
Godin Multiac Nylon String Series 중에 Fretless Guitar 가 있습니다. 적응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더군요..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742 | 8-stringed guitar.....brahms guitar. | 수 | 2000.08.28 | 52307 |
1741 | 명기에의 길라잡이 312 | 최동수 | 2008.08.09 | 43120 |
1740 | 메이플로즈 기타 만들기-1 165 | 최동수 | 2010.12.02 | 42689 |
1739 | 가격과 소리 69 | 100호유저 | 2010.01.03 | 32210 |
1738 |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52 | 쏠레아 | 2010.02.25 | 31542 |
1737 | 하현주(saddle) 미세조정 6 | 쏠레아 | 2010.03.15 | 31286 |
1736 | Thurman Guitar | 고정석 | 2001.03.09 | 30693 |
1735 | 기타의 장력이 센 이유는? 87 | 궁금 | 2008.08.09 | 30690 |
1734 | 그것을알고싶다! 하카란다(최종판) 22 | 조국건 | 2011.05.23 | 30674 |
1733 |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44 | 쏠레아 | 2008.08.18 | 30354 |
1732 |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1 | 리브라 | 2011.10.25 | 29791 |
1731 | 라미레즈 기타에 대하여 22 | 최동수 | 2013.09.13 | 29462 |
1730 | 스프러스 기타와 시더 기타 17 | 금모래 | 2009.09.17 | 29038 |
1729 | 하현주 각도에 대한 생각 20 | 쏠레아 | 2008.08.28 | 28872 |
1728 | 목공기계(테이블 쏘우, 기계톱)의 위험성. 11 | 콩쥐 | 2010.03.28 | 28851 |
1727 | 왜? 49 | 쏠레아 | 2010.03.07 | 28214 |
1726 | 황칠나무 17 | 고정석 | 2009.06.26 | 28071 |
1725 | Resonances.......fritz mueller 1 | 콩쥐 | 2013.07.31 | 27669 |
1724 | 기타의 크기 ( 현장, 넥두께, 상현주현폭 ) 4 | 콩쥐 | 2007.12.01 | 27542 |
1723 | 간단한 댐핏 만들기 13 | 리브라 | 2012.01.04 | 27442 |
1722 | 오일바니쉬... 4 | 다울랜드.. | 2012.04.25 | 27321 |
1721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특성과 악기의 음향 (A. 재료와 음질) 6 | bluejay | 2008.08.22 | 27163 |
1720 | 기타의 음량 6 | 쏠레아 | 2010.02.28 | 27113 |
1719 | 현고에 대하여 38 | 최동수 | 2008.09.04 | 27111 |
1718 | 하이텐션 줄/로우텐션 줄 9 | 쏠레아 | 2010.02.20 | 27094 |
1717 | 왜 4번줄만 끊어지는가? 8 | 돌빈대 | 2012.06.15 | 26995 |
1716 | 사운드홀의 비밀 15 | 돌바퀴 | 2012.06.14 | 26395 |
1715 | Anders Miolin이 연주하는 The 13-string Chiavi-Miolin Guitar 5 | 고정석 | 2011.02.18 | 26231 |
1714 | 울프톤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입니다 ^^ 64 | EchoOff | 2009.05.12 | 26229 |
1713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구조와 특성 (A. 재료와 음질) 5 | bluejay | 2008.08.12 | 25987 |
1712 | 존길버트와 알마기타 11 | 재미난기타 | 2010.03.01 | 25614 |
1711 | 특별한 기타.....음향반사판기타 39 | 콩쥐 | 2012.06.02 | 25579 |
1710 | 로마닐로스가 올해(2008년) 의 제작자로 선정한 David Merrin Guitar 2 | 고정석 | 2008.10.19 | 25504 |
1709 | 탄소 섬유로 만든 기타 3 | cf | 2011.12.02 | 25477 |
1708 | 하카란다 꽃 6 | 조국건 | 2011.05.15 | 25347 |
1707 | 높은 프렛(지판에 박힌 쇠)을 구할 수 있나요? 14 | highdama | 2010.09.22 | 25166 |
1706 | 시거 박스 기타(Cigar Box Guitars) 7 | 고정석 | 2011.07.13 | 24863 |
1705 | Jose Ramirez 1 Guitar 1909 3 | 고정석 | 2008.10.18 | 24799 |
1704 | 오아시스 가습기와 개구리알~ 12 | JS | 2008.07.06 | 24772 |
1703 | 드디어 기타를 바꾸었읍니다 (베르나베 기타...) 9 | 김브림 | 2011.10.31 | 24713 |
1702 | 이병우씨 듀얼기타!!ㅋㅋ 2 | 은찬아빠 | 2012.02.07 | 24504 |
1701 | [re] 헤드각과 현의 장력...실험 10 | 쏠레아 | 2010.02.22 | 24374 |
1700 | 자연스런 습도유지. 6 | 수 | 2012.01.21 | 24289 |
1699 | 나일론현/스틸현 12 | 쏠레아 | 2010.02.22 | 24274 |
1698 | 고수님들....새들 가공에 대해서 질문요... 14 | 몰디브 | 2010.05.17 | 24188 |
1697 |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1 7 | 최동수 | 2012.06.10 | 24164 |
1696 | 공명은 음을 확대하는가? 7 | EchoOff | 2012.06.04 | 23989 |
1695 | 특이한 디자인 기타 (최동수선생님 봐주세요 ㅎ) 7 | 프렛 | 2013.08.25 | 23942 |
1694 | 국내외 기타 레이블 모음 5 | 오덕구 | 2010.09.29 | 23707 |
1693 | 기타 구조해석 - 유한요소 모델 6 | EchoOff | 2009.06.11 | 23643 |
1692 | 헬름홀츠의 공기공명 1 | 최동수 | 2012.06.08 | 23543 |
1691 | 기타 제작용 목재와 대체목에 대해 잘 설명해 놓은 글이 있어서 링크해봅니다. 1 | hesed | 2011.01.31 | 23501 |
1690 |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2 6 | 리브라 | 2011.10.25 | 23383 |
1689 | [re] 기타의 장력이 센 이유는? 18 | 하진 | 2008.08.22 | 23342 |
1688 |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2 5 | 최동수 | 2012.06.11 | 23327 |
1687 | 도미니크 필드 인터뷰 7 | idf | 2011.02.06 | 23301 |
1686 | 기타 음향판의 설계에 대하여 4 | 최동수 | 2008.05.29 | 23224 |
1685 | 스몰맨기타 모델 1 | 스몰 | 2010.12.14 | 23183 |
1684 | 경험으로 깨달은 장력의세기 26 | 블루고추 | 2010.02.19 | 23085 |
1683 | [re]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12 | 그레이칙 | 2008.08.19 | 23069 |
1682 | 12홀 브릿지는 장력이 센가요? 17 | 브릿지 | 2010.05.18 | 23003 |
1681 | 내 "세고비아 기타"의 황당한 비밀~ 10 | JS | 2008.01.02 | 22996 |
1680 | 댓글 퍼왔어요 2 | 언니 | 2011.09.18 | 22967 |
1679 | 명기파는곳 1 | 쥐며느리 | 2010.12.14 | 22966 |
1678 | 최동수 선생님이 만드신 지팽이 기타..... 9 | 대건안드레아 | 2012.07.01 | 22814 |
1677 | 헤드각과 현의 장력...실험 18 | 삭제... | 2010.02.20 | 22756 |
1676 | Fan Frets Guitar 8 | 고정석 | 2011.02.17 | 22710 |
1675 | 최동수님 2013년 9월에 완성될기타 훔쳐보기.... 21 | 기타바이러스 | 2013.08.24 | 22701 |
1674 | 발 받침대 한컷 4 | 대건안드레아 | 2012.05.12 | 22678 |
1673 | 최동수 선생님이 새로 만드신 총 기타... 19 | 대건안드레아 | 2012.06.30 | 22672 |
1672 | 바리오스 망고레의 기타 7 | 훈 | 2011.10.24 | 22618 |
1671 | 스페인 제작자 2 | 수 | 2012.10.01 | 22606 |
1670 | 기타를 만드는 남자 70 | 최동수 | 2009.05.28 | 22469 |
1669 | 기타에서의 공명현상 7 | 쏠레아 | 2008.09.18 | 22433 |
1668 | 황칠 도료 제품 등장 2 | 보리 | 2011.04.03 | 22356 |
1667 | 기타의 과학 30 | 쏠레아 | 2008.08.11 | 22296 |
1666 | 전통 천연도료 황칠의 특성과 이용 (퍼옴) 1 | 고정석 | 2009.06.27 | 22282 |
1665 | 기타 음향판의 구조적 검토 | 최동수 | 2008.05.29 | 22279 |
1664 | 재미있는 기타 입니다.... 3 | 대건안드레아 | 2012.09.16 | 22080 |
1663 | 황칠 2 | 수 | 2012.07.05 | 22077 |
1662 | 0프렛에 대해... 제로프렛??? 28 | 쏠레아 | 2008.09.12 | 22040 |
1661 | 기타 제작.. 3 | 가람 | 2011.10.24 | 22016 |
1660 | 기타줄 비교 4 | 최창호 | 2004.06.02 | 21979 |
1659 | 야마하 Grand Concert 41 모델 아시는 분 계세요? 5 | ㅁㅁ | 2010.02.25 | 21942 |
1658 | 헤드머쉰 이야기 + 외국사이트 소개 3 | anom | 2008.01.19 | 21886 |
1657 | [re] 현장 조정가능한 기타를 만들수 없나요 37 | 쏠레아 | 2010.03.24 | 21794 |
1656 | FTA와 guitar 4 | == | 2011.11.29 | 21732 |
1655 | 클래식기타 에 사용할 온습도계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4 | 케이스삽니다 | 2011.05.19 | 21706 |
1654 | 고려악기에서 만든 기타라는데.. 2 | Think | 2009.10.12 | 21653 |
1653 | 기내에 기타반입. 18 | kissber | 2007.12.31 | 21579 |
1652 | 슈퍼칩(string tie) 7 | gitarre | 2012.11.29 | 21560 |
1651 | 기타의 음향판에 관하여 | 최동수 | 2008.05.29 | 21528 |
1650 | The Guitar and its Woods 2 | 고정석 | 2008.05.29 | 21500 |
1649 | 기타의 액션 3 | 쏠레아 | 2010.03.08 | 21489 |
1648 | [re]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2 | 저기 | 2010.02.28 | 21474 |
1647 | 기타의 공명은 제갈공명인가? 5 | 돌모기 | 2012.06.14 | 21464 |
1646 | GFA 2011 Luthier's Showcase 2 | jfs | 2011.07.17 | 21377 |
1645 | 흑단(에보니).....최동수 3 | 콩쥐 | 2009.12.08 | 21371 |
1644 | 630mm 기타에 관한 이야기(번역) 5 | gaspar | 2004.01.09 | 21335 |
1643 | 기타 전판의 재질에 관한 질문. 17 | 쏠레아 | 2008.10.06 | 21332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소리는 부드러운게 특징입니다. 미분음까지 연주가능해서
아랍, 인도 ,터키 등의 음악 연주까지를 하는것 같습니다.
아래는 fretless guitar 로 한 연주입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TaCedgdyJX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