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수제 악기의 가격이 국내 제작가가 만드는 백만원대의 악기 부터 외국 유명제작가들이 만드는 천만원 이상의 악기까지 있는데요
이 가격 차이는 어디서 오는걸까요?
재료의 가격이 열배일까요? 아니면 재료가격이 다섯배?
아니면 재료 가격은 큰 차이가 없는데 다만 더 공임이 비싼 제작가가 더 공을 들여서 만들기 때문에 열배 이상 가격 차이가 나는걸까요?
아니면 제작가 이름값이 차지하는 비중이 클까요?
가격에서 재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몇 퍼센트 일까요?
감사합니다.
Comment '5'
-
앞판, 뒷판 재료 가격이 상당하네요... 지판도 흑단이 비싼건 알고 있었지만 예상을 뛰어 넘는군요..
기타 관련 사이트나 카페 많이 돌아다니며 나름 Search 를 많이 해봤지만 이렇게 정확한 재료 비용 정보는 첨 보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즐건 하루 되십시오 -
제가 경험한 가격과는 차이가 좀 있군요.
독일산 스프러스 마스터그레이드 앞판은 100불 이하로 구매했는데 우편요금이 100불 정도 되더군요.
우편 요금까지 합하면 말씀하신 가격처럼 될 것 같습니다. 자재 가격만 고려한다면 100불 미만으로 가능하구요.
전문 제작 하시는 분들은 많이 구매 하시기 때문에 자재 가격도 더 저렴하고 운반비는 훨씬 저렴 하겠지요. -
해외유명 악기점에가면
3000~5000만원대 악기도 흔한데
많은경우 프리미엄도 붙었다고 봐야겠죠.
예를 들어 십년을 기다려야하는데
바로 살수다면 그런경우 프리미엄도 붙겠고요... -
한달에 한대를 만드는 수제기타와
한달 수백대의 기타를 만드는 공장을 비교하면
수백대를 만드는 공장이 재료비는 더 쌀수 있어요.
대량수입하니.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742 | 8-stringed guitar.....brahms guitar. | 수 | 2000.08.28 | 51720 |
1741 | 명기에의 길라잡이 312 | 최동수 | 2008.08.09 | 43040 |
1740 | 메이플로즈 기타 만들기-1 165 | 최동수 | 2010.12.02 | 41354 |
1739 | 가격과 소리 69 | 100호유저 | 2010.01.03 | 32161 |
1738 | Thurman Guitar | 고정석 | 2001.03.09 | 30601 |
1737 | 그것을알고싶다! 하카란다(최종판) 22 | 조국건 | 2011.05.23 | 30594 |
1736 | 하현주(saddle) 미세조정 6 | 쏠레아 | 2010.03.15 | 30464 |
1735 |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52 | 쏠레아 | 2010.02.25 | 30226 |
1734 |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1 | 리브라 | 2011.10.25 | 29701 |
1733 | 기타의 장력이 센 이유는? 87 | 궁금 | 2008.08.09 | 29358 |
1732 |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44 | 쏠레아 | 2008.08.18 | 29297 |
1731 | 스프러스 기타와 시더 기타 17 | 금모래 | 2009.09.17 | 28916 |
1730 | 라미레즈 기타에 대하여 22 | 최동수 | 2013.09.13 | 28716 |
1729 | 하현주 각도에 대한 생각 20 | 쏠레아 | 2008.08.28 | 28143 |
1728 | 목공기계(테이블 쏘우, 기계톱)의 위험성. 11 | 콩쥐 | 2010.03.28 | 28041 |
1727 | 황칠나무 17 | 고정석 | 2009.06.26 | 27999 |
1726 | 기타의 크기 ( 현장, 넥두께, 상현주현폭 ) 4 | 콩쥐 | 2007.12.01 | 27484 |
1725 | 간단한 댐핏 만들기 13 | 리브라 | 2012.01.04 | 27364 |
1724 | 왜? 49 | 쏠레아 | 2010.03.07 | 27138 |
1723 | 현고에 대하여 38 | 최동수 | 2008.09.04 | 27050 |
1722 | 오일바니쉬... 4 | 다울랜드.. | 2012.04.25 | 26487 |
1721 | 왜 4번줄만 끊어지는가? 8 | 돌빈대 | 2012.06.15 | 26429 |
1720 | 하이텐션 줄/로우텐션 줄 9 | 쏠레아 | 2010.02.20 | 26297 |
1719 | Resonances.......fritz mueller 1 | 콩쥐 | 2013.07.31 | 26210 |
1718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특성과 악기의 음향 (A. 재료와 음질) 6 | bluejay | 2008.08.22 | 26190 |
1717 | Anders Miolin이 연주하는 The 13-string Chiavi-Miolin Guitar 5 | 고정석 | 2011.02.18 | 26157 |
1716 | 기타의 음량 6 | 쏠레아 | 2010.02.28 | 26125 |
1715 | 사운드홀의 비밀 15 | 돌바퀴 | 2012.06.14 | 25918 |
1714 | 존길버트와 알마기타 11 | 재미난기타 | 2010.03.01 | 25544 |
1713 | 로마닐로스가 올해(2008년) 의 제작자로 선정한 David Merrin Guitar 2 | 고정석 | 2008.10.19 | 25420 |
1712 | 탄소 섬유로 만든 기타 3 | cf | 2011.12.02 | 25398 |
1711 | 특별한 기타.....음향반사판기타 39 | 콩쥐 | 2012.06.02 | 25390 |
1710 | 하카란다 꽃 6 | 조국건 | 2011.05.15 | 25283 |
1709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구조와 특성 (A. 재료와 음질) 5 | bluejay | 2008.08.12 | 25124 |
1708 | 울프톤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입니다 ^^ 64 | EchoOff | 2009.05.12 | 25063 |
1707 | 시거 박스 기타(Cigar Box Guitars) 7 | 고정석 | 2011.07.13 | 24786 |
1706 | Jose Ramirez 1 Guitar 1909 3 | 고정석 | 2008.10.18 | 24729 |
1705 | 높은 프렛(지판에 박힌 쇠)을 구할 수 있나요? 14 | highdama | 2010.09.22 | 24674 |
1704 | 드디어 기타를 바꾸었읍니다 (베르나베 기타...) 9 | 김브림 | 2011.10.31 | 24618 |
1703 | 이병우씨 듀얼기타!!ㅋㅋ 2 | 은찬아빠 | 2012.02.07 | 24415 |
1702 | 자연스런 습도유지. 6 | 수 | 2012.01.21 | 24189 |
1701 | 오아시스 가습기와 개구리알~ 12 | JS | 2008.07.06 | 24169 |
1700 | 고수님들....새들 가공에 대해서 질문요... 14 | 몰디브 | 2010.05.17 | 24102 |
1699 |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1 7 | 최동수 | 2012.06.10 | 24080 |
1698 | 특이한 디자인 기타 (최동수선생님 봐주세요 ㅎ) 7 | 프렛 | 2013.08.25 | 23855 |
1697 | 국내외 기타 레이블 모음 5 | 오덕구 | 2010.09.29 | 23636 |
1696 | 헬름홀츠의 공기공명 1 | 최동수 | 2012.06.08 | 23454 |
1695 | 기타 제작용 목재와 대체목에 대해 잘 설명해 놓은 글이 있어서 링크해봅니다. 1 | hesed | 2011.01.31 | 23406 |
1694 | [re] 헤드각과 현의 장력...실험 10 | 쏠레아 | 2010.02.22 | 23335 |
1693 |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2 6 | 리브라 | 2011.10.25 | 23298 |
1692 | 나일론현/스틸현 12 | 쏠레아 | 2010.02.22 | 23242 |
1691 | 공명은 음을 확대하는가? 7 | EchoOff | 2012.06.04 | 23206 |
1690 | 스몰맨기타 모델 1 | 스몰 | 2010.12.14 | 23078 |
1689 | 내 "세고비아 기타"의 황당한 비밀~ 10 | JS | 2008.01.02 | 22934 |
1688 | 도미니크 필드 인터뷰 7 | idf | 2011.02.06 | 22932 |
1687 | 명기파는곳 1 | 쥐며느리 | 2010.12.14 | 22874 |
1686 | 기타 구조해석 - 유한요소 모델 6 | EchoOff | 2009.06.11 | 22873 |
1685 | 최동수 선생님이 만드신 지팽이 기타..... 9 | 대건안드레아 | 2012.07.01 | 22727 |
1684 | Fan Frets Guitar 8 | 고정석 | 2011.02.17 | 22606 |
1683 |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2 5 | 최동수 | 2012.06.11 | 22595 |
1682 | 최동수님 2013년 9월에 완성될기타 훔쳐보기.... 21 | 기타바이러스 | 2013.08.24 | 22592 |
1681 | 발 받침대 한컷 4 | 대건안드레아 | 2012.05.12 | 22590 |
1680 | 최동수 선생님이 새로 만드신 총 기타... 19 | 대건안드레아 | 2012.06.30 | 22569 |
1679 | 바리오스 망고레의 기타 7 | 훈 | 2011.10.24 | 22534 |
1678 | [re] 기타의 장력이 센 이유는? 18 | 하진 | 2008.08.22 | 22490 |
1677 | 스페인 제작자 2 | 수 | 2012.10.01 | 22471 |
1676 | 기타를 만드는 남자 70 | 최동수 | 2009.05.28 | 22351 |
1675 | 12홀 브릿지는 장력이 센가요? 17 | 브릿지 | 2010.05.18 | 22342 |
1674 | 경험으로 깨달은 장력의세기 26 | 블루고추 | 2010.02.19 | 22299 |
1673 | 황칠 도료 제품 등장 2 | 보리 | 2011.04.03 | 22272 |
1672 | 기타 음향판의 설계에 대하여 4 | 최동수 | 2008.05.29 | 22120 |
1671 | 댓글 퍼왔어요 2 | 언니 | 2011.09.18 | 22091 |
1670 | 헤드각과 현의 장력...실험 18 | 삭제... | 2010.02.20 | 21950 |
1669 | [re]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12 | 그레이칙 | 2008.08.19 | 21915 |
1668 | 기타 제작.. 3 | 가람 | 2011.10.24 | 21914 |
1667 | 재미있는 기타 입니다.... 3 | 대건안드레아 | 2012.09.16 | 21850 |
1666 | [re] 현장 조정가능한 기타를 만들수 없나요 37 | 쏠레아 | 2010.03.24 | 21720 |
1665 | 황칠 2 | 수 | 2012.07.05 | 21655 |
1664 | 클래식기타 에 사용할 온습도계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4 | 케이스삽니다 | 2011.05.19 | 21638 |
1663 | FTA와 guitar 4 | == | 2011.11.29 | 21634 |
1662 | 기타에서의 공명현상 7 | 쏠레아 | 2008.09.18 | 21586 |
1661 | 기타의 과학 30 | 쏠레아 | 2008.08.11 | 21580 |
1660 | 고려악기에서 만든 기타라는데.. 2 | Think | 2009.10.12 | 21560 |
1659 | 기내에 기타반입. 18 | kissber | 2007.12.31 | 21520 |
1658 | 슈퍼칩(string tie) 7 | gitarre | 2012.11.29 | 21461 |
1657 | The Guitar and its Woods 2 | 고정석 | 2008.05.29 | 21387 |
1656 | 0프렛에 대해... 제로프렛??? 28 | 쏠레아 | 2008.09.12 | 21316 |
1655 | 흑단(에보니).....최동수 3 | 콩쥐 | 2009.12.08 | 21292 |
1654 | GFA 2011 Luthier's Showcase 2 | jfs | 2011.07.17 | 21281 |
1653 | 일본에 유명한 명기 클래식 기타 악기샾좀 알려주세요 7 | 궁금이 | 2010.08.02 | 21219 |
1652 | 12현기타 자세히보기 15 | 콩쥐 | 2009.09.30 | 21195 |
1651 | Agustin Barrios' original guitar (1914) 7 | 고정석 | 2011.10.25 | 21171 |
1650 | 전통 천연도료 황칠의 특성과 이용 (퍼옴) 1 | 고정석 | 2009.06.27 | 21170 |
1649 | 기타 음향판의 구조적 검토 | 최동수 | 2008.05.29 | 21142 |
1648 | 헤드머쉰 이야기 + 외국사이트 소개 3 | anom | 2008.01.19 | 21105 |
1647 | 야마하 Grand Concert 41 모델 아시는 분 계세요? 5 | ㅁㅁ | 2010.02.25 | 21057 |
1646 | 클래식기타 컬렉션 2008 1 | 리브라 | 2012.06.12 | 21000 |
1645 | 2홀 슈퍼칩 3 | 리브라 | 2011.05.12 | 20967 |
1644 | 기타줄 비교 4 | 최창호 | 2004.06.02 | 20948 |
1643 | 브라만(Anselmo) 암레스트 13 | 혁 | 2004.10.12 | 20946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애호가입장에서 의견을 적어보았습니다. 대량 구입가격이 아니고 1대를 만들기 위해 개별구매했을 경우로 이해바랍니다.
A 급 (전문적인 기준이 아닌 일반적인 상식에서의 고급재료를 말함)으로 제작한다면
헤드머신을 제외하고 재료값만 최소 120만원 (저먼스프르스 전판 25만원, 인디언 로즈우드 측후판 25만원, 에보니 지판 10만원,
마호가니 힐&넥 10만원, 브레이싱 2만원,로즈우드 바인딩 3만원, 소뼈상하현주 2만원, 로즈우드 브릿지 3만원, 로제트 3만원,
기타재료 7만원, 케이스 20만원) 이 든다고 봅니다.
최고급 나무재료를 구입한다면 훨씬 높은 비용이 들어갈 수 있겠지요 (예를 들어 최고급 측후판용 CAS Rosewood).
개략적으로 산출해봐도 만약 20만원짜리 헤드머신을 포함한 고급재료비는 140만원 정도된다고 봅니다.
여기에 제작수공비, 쉘락칠 비용, 공방운영비를 감안하면 고급 수제 기타 가격은 최소 300만원정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고급 식당도 미쉐링 별 1개만 붙은 식당과 좀 알려진 식당과의 가격차가 2~3배가 되는데
유명한 제작가와 무명의 제작가외의 가격 비교는 더욱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상 제 개인적 소견이오니 참고만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