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토크]
정준호: 지난달 디트로이트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흥미로운 연주회를 열었습니다.
인간 대신 로봇 아시모(Asimo)가 이 교향악단의 지휘봉을 잡았죠.
김성현: 혼다가 만든 그 로봇 말인가요?
정: 예. 뮤지컬 《맨 오브 라 만차》의 삽입곡인 〈임파서블 드림(The Impossible Dream)〉을
지휘했다고 하죠. 지휘 동작은 나무랄 데 없이 유연했지만, 실은 이 악단의 교육 책임자인 찰스 버크의
동작을 6개월 전에 녹화해서 프로그램으로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로봇 지휘자가 단원들의 반응까지
일일이 챙기는 시대에는 아직 이르지 못한 거죠.
김: 지휘자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스포츠 감독은 경기 중간 선수교체도 하고 작전 타임이라도
부를 수 있는데 지휘자가 연주를 멈출 수는 없잖아요?
정: 흔히 작곡가의 의도를 가장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이라고 하지만,
사실 말처럼 그리 쉬운 건 아니에요. 리하르트 슈트라우스는 자신의 작품 〈죽음과 변용〉
을 푸르트벵글러의 지휘로 들은 뒤 "평생 내가 들었던 것 가운데 가장 훌륭한 연주였다.
때때로 내가 작곡한 대로 연주하지 않았지만 그 편이 더 좋았다"고 말했어요.
반면 라벨은 지휘자나 연주자들이 자신의 뜻을 왜곡하는 것을 참지 못해
"제발 해석하려 들지 말고 연주만 하라"고 말했죠.
김: 잘해도 욕먹고, 못해도 욕먹고…. 작곡가의 깊은 뜻을 알기란 쉬운 일이 아니군요.
가장 흔히 들을 수 있는 질문 가운데 하나도 '정말로 지휘자에 따라 연주가 다르게 들리느냐'는 겁니다.
정: 20세기 초반 지휘계에 양대 산맥이 있었어요.
독일의 명지휘자 푸르트벵글러와 이탈리아 출신의 거장 토스카니니죠.
토스카니니가 악보에 적힌 것에 충실한 연주를 강조해서 '객관주의자'라고 불렸다면,
푸르트벵글러는 악보의 행간을 읽어내는 데 지휘자의 존재 이유가 있다고 생각했어요.
한 악절(樂節) 내에도 템포가 들쭉날쭉한 경우도 있을 정도예요.
김: 들어보면 당장 둘은 확실히 구분이 되겠군요.
정: 그런가 하면, 뮌헨 필하모닉을 오랫동안 이끌었던 지휘자 첼리비다케는 다른 지휘자들보다
연주 시간이 통상 1.5배 길었어요.
김: '느림의 미학'을 대표하는 음악가군요.
정: '졸림의 미학'이 될 수도 있겠죠. 토스카니니는 작곡가의 의도에 충실한 것이 최우선이라고 말했지만,
구(舊)소련 작곡가 쇼스타코비치는 정작 토스카니니가 지휘한 자신의 교향곡 7번을 들은 뒤
'형편없고 흐리멍덩하고 진부한 연주'라고 비판했죠.
김: 정말 허탈했겠군요. 한 세기를 대표했던 지휘자조차 작곡가에게 퇴짜를 맞았는데,
청중들이 그 해석을 받아들이는데 '정답'이 있는 건 아니겠네요.
정: 직업적으로 지휘를 한 전문 지휘자의 첫 세대로 한스 폰 뷜로(1830~1894)를 꼽습니다.
브람스보다 3년 먼저 태어나 3년 먼저 타계한 뷜로는 브람스의 절친한 친구였고
브람스와 바그너의 주요 작품을 여럿 초연했습니다. 당시에는 살아있는 작곡가의 작품을 연주하는 것이
지휘자의 역할이었다면, 언젠가부터 과거의 음악을 재생 반복하는 데 그치고 있는 감도 없지 않아요.
김: 미래에 남을 고전을 발굴하고 알리는 것 역시 지휘자의 중요한 역할이라는 뜻이군요.
정: 결국 아시모에게 내줄 수 없는 우리의 마지막 자존심이기도 하고요.
[김성현 기자 danpa.chosun.com]
[정준호 음악 칼럼니스트 hanno2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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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준호: 지난달 디트로이트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흥미로운 연주회를 열었습니다.
인간 대신 로봇 아시모(Asimo)가 이 교향악단의 지휘봉을 잡았죠.
김성현: 혼다가 만든 그 로봇 말인가요?
정: 예. 뮤지컬 《맨 오브 라 만차》의 삽입곡인 〈임파서블 드림(The Impossible Dream)〉을
지휘했다고 하죠. 지휘 동작은 나무랄 데 없이 유연했지만, 실은 이 악단의 교육 책임자인 찰스 버크의
동작을 6개월 전에 녹화해서 프로그램으로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로봇 지휘자가 단원들의 반응까지
일일이 챙기는 시대에는 아직 이르지 못한 거죠.
김: 지휘자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스포츠 감독은 경기 중간 선수교체도 하고 작전 타임이라도
부를 수 있는데 지휘자가 연주를 멈출 수는 없잖아요?
정: 흔히 작곡가의 의도를 가장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이라고 하지만,
사실 말처럼 그리 쉬운 건 아니에요. 리하르트 슈트라우스는 자신의 작품 〈죽음과 변용〉
을 푸르트벵글러의 지휘로 들은 뒤 "평생 내가 들었던 것 가운데 가장 훌륭한 연주였다.
때때로 내가 작곡한 대로 연주하지 않았지만 그 편이 더 좋았다"고 말했어요.
반면 라벨은 지휘자나 연주자들이 자신의 뜻을 왜곡하는 것을 참지 못해
"제발 해석하려 들지 말고 연주만 하라"고 말했죠.
김: 잘해도 욕먹고, 못해도 욕먹고…. 작곡가의 깊은 뜻을 알기란 쉬운 일이 아니군요.
가장 흔히 들을 수 있는 질문 가운데 하나도 '정말로 지휘자에 따라 연주가 다르게 들리느냐'는 겁니다.
정: 20세기 초반 지휘계에 양대 산맥이 있었어요.
독일의 명지휘자 푸르트벵글러와 이탈리아 출신의 거장 토스카니니죠.
토스카니니가 악보에 적힌 것에 충실한 연주를 강조해서 '객관주의자'라고 불렸다면,
푸르트벵글러는 악보의 행간을 읽어내는 데 지휘자의 존재 이유가 있다고 생각했어요.
한 악절(樂節) 내에도 템포가 들쭉날쭉한 경우도 있을 정도예요.
김: 들어보면 당장 둘은 확실히 구분이 되겠군요.
정: 그런가 하면, 뮌헨 필하모닉을 오랫동안 이끌었던 지휘자 첼리비다케는 다른 지휘자들보다
연주 시간이 통상 1.5배 길었어요.
김: '느림의 미학'을 대표하는 음악가군요.
정: '졸림의 미학'이 될 수도 있겠죠. 토스카니니는 작곡가의 의도에 충실한 것이 최우선이라고 말했지만,
구(舊)소련 작곡가 쇼스타코비치는 정작 토스카니니가 지휘한 자신의 교향곡 7번을 들은 뒤
'형편없고 흐리멍덩하고 진부한 연주'라고 비판했죠.
김: 정말 허탈했겠군요. 한 세기를 대표했던 지휘자조차 작곡가에게 퇴짜를 맞았는데,
청중들이 그 해석을 받아들이는데 '정답'이 있는 건 아니겠네요.
정: 직업적으로 지휘를 한 전문 지휘자의 첫 세대로 한스 폰 뷜로(1830~1894)를 꼽습니다.
브람스보다 3년 먼저 태어나 3년 먼저 타계한 뷜로는 브람스의 절친한 친구였고
브람스와 바그너의 주요 작품을 여럿 초연했습니다. 당시에는 살아있는 작곡가의 작품을 연주하는 것이
지휘자의 역할이었다면, 언젠가부터 과거의 음악을 재생 반복하는 데 그치고 있는 감도 없지 않아요.
김: 미래에 남을 고전을 발굴하고 알리는 것 역시 지휘자의 중요한 역할이라는 뜻이군요.
정: 결국 아시모에게 내줄 수 없는 우리의 마지막 자존심이기도 하고요.
[김성현 기자 danpa.chosun.com]
[정준호 음악 칼럼니스트 hanno2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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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45 | 안녕하세요 찾고 있습니다. 1 | 학생 | 2009.06.12 | 138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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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4 | Tant que vivray | 이브남 | 2008.11.08 | 1385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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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2 | 타레가 작품목록 1 | 뮤즈 | 2008.10.22 | 16472 |
1331 |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4번에 대해... 9 | 이브남 | 2008.08.12 | 14294 |
1330 | 왜 우리는 우리 민요를 기타로 연주한 명곡이 없는지 모르겠네요??? 3 | moosoh | 2008.07.18 | 14971 |
1329 | 스페인 르네상스 음악 한 곡, La Bomba!~ 4 | 이브남 | 2008.07.09 | 18583 |
1328 | 신나는 리듬의 카나리오스!~ 12 | 이브남 | 2008.07.03 | 17459 |
1327 | 현으로 듣는 인벤션이라... ~.~ 6 | 이브남 | 2008.07.02 | 15830 |
1326 | 예술과 기타매니아와 현실 23 | 금모래 | 2008.06.30 | 15938 |
1325 | 절대음감 좋은가 나쁜가? 35 | seami | 2008.06.09 | 20329 |
» | [re]또 하나 클래식 좋은글 ... | 훈 | 2008.06.08 | 14826 |
1323 | 20대 젊은연주자와의 대화 . 3 | 콩쥐 | 2008.06.08 | 15653 |
1322 | 바흐 칸타타 한글가사 (BWV 76 - 100) | 昊 | 2008.06.04 | 20355 |
1321 | 바흐 칸타타 한글가사 (BWV 51 - 75) | 昊 | 2008.06.04 | 20217 |
1320 | 바흐 칸타타 한글가사 (BWV 26 - 50) 1 | 昊 | 2008.06.04 | 19276 |
1319 | 바흐 칸타타 한글가사 (BWV 1 - 25) 2 | 昊 | 2008.06.04 | 23783 |
1318 | piano vs fortepiano (bach2138) 1 | 콩쥐 | 2008.06.04 | 14945 |
1317 | 기타 맥놀이 조율표 4 | CHOI | 2008.03.24 | 23007 |
1316 | 음악과 수학 - 순정조와 평균률, 그리고 기타의 조율 10 | bluejay | 2008.03.24 | 214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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