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11.184.160) 조회 수 12442 댓글 3


2번줄에서 i,m 교대로 아포얀도 연습하고 있는데요,
의문점이 한가지 생겨서 문의드립니다~^^;;

         제가 지금 하고 있는 방법을 순서대로 적어보겠습니다.

         1. i 가 허공(준비위치)에 있다가 2번줄 탄현 후 3번줄에 자연스럽게 기대어진다.
         2. i는 3번줄에 기댄 채 m으로 2번 줄을 탄현과 동시에 i가 다시 허공 (준비위치)로 간다
         3. 다시 i 탄현과 동시에 m은 허공(준비위치)로 간다.

이렇게 하면 두 손가락이 흡사 사람이 걷는 모습과 유사한데요...

         이곳저곳 인터넷을 뒤지다보니, 이런방법도 있드라구요..

         1. i가 2번줄을 탄현한다.
         2. i가 3번줄에 자연스럽게 기대어진다.
         3. i가 2번줄의 원래 허공(준비위치)로 되돌아온다.
         4. 그다음 m이 탄현하고 다시 원위치로 돌아옴(i와 같은 동작)

제가 하는 방법은 손가락이 교대로 왔다갔다하는 것이고,
후자의 방법은 한손가락이 완전히 탄현을 마친 후(준비위치->탄현->기대어짐->준비위치)
다음손가락이 탄현하는 방식입니다.

둘 중 어느 것으로 해야하나요? 두 방식 다 연습하는게 좋은가요?
말로 설명하려니 쉽지 않네요~^^;;;
고수님들 좋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Comment '3'
  • ganesha 2010.04.21 17:13 (*.177.56.162)
    앗 제가 좋아하는 교호주법 연습이군요.
    제 의견으로는 첫번째 방법이 맞다고 봅니다. 두번째 제시한 방법은 아무래도 의식적인 시간차가 생기기 때문에 날렵한 주법을 구사하기 힘들지 않을까요.

    사람이 걷는다는 표현이 딱 맞습니다.
    따라서 i / m 의 운동은 작용 반작용으로 가야 합니다. i가 들어오는 힘에 m은 튀어나가고, 또 그 반대로 말이죠.
    물리적으로 봐도 최소의 손실로 최대의 운동을 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신경의 반사작용을 이용하니까요.

    또 한가지 고려해야 할 점은..
    어느 시점에 지두가 줄에 걸리냐는 거죠. 자세히 살펴보면 작은 손가락의 움직임에도 속도/힘의 최고점을 낼 수 있는 지점이 분명히 있습니다. 그 최고점에서 손가락이 줄을 지나가면 작은 힘으로도 큰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일부러 손가락에 힘을 줘서 줄을 누르는 것이 아니라, 손가락 자체의 무게로 떨어지는 힘이 최대점일 때 줄을 지나가도록 배려하는 것이죠. 일부러 손가락에 힘을 주면 운동성에 굉장히 방해가 됩니다.
    음.. 설명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집중감 있는 꾸준한 연습을 통해 체득할 수 있는 미묘한 감인 것 같아요.
    자전거 타기와 달리 어느정도 감이 와도 꾸준히 해야 하는 연습입니다.

  • 상상연필 2010.04.21 19:08 (*.37.68.105)
    첫번째 방법은 3번이 맞는것같고요. 두번째 방법도 맞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교호 주법 자체를 연습하는 방법이 같고요
    두번째 방법은 교호주법에서 할때 i, m 각각의 터치를 연습하는데 터치를 하고나서 빠르게 힘을 이완시키는 연습하는 내용인거
    같네요.
    두 연습 다 필요하죠...
  • 재미난기타 2010.04.22 12:29 (*.11.184.221)
    두 분 답변 감사합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20 손톱질환 사진모음 2 고정석 2002.07.05 52533
219 전국 클래식 기타 학원 및 선생님 목록 (서울지역 제외) 61 sntana97 2005.06.10 48669
218 지판을 외우는 방법에 대한 문의 89 정말 궁금해요 2006.03.22 42065
217 [카르카시] C 장조 : G(5도) - C(1도) 베이스 진행 file 안티기타 2002.10.18 41250
216 템포 루바토 11 2008.10.26 32467
215 음악과 과학 (5) - 장조와 단조 18 file 쏠레아 2009.10.23 30016
214 주선율/노래에 코드 붙이는 법 3 gmland 2009.10.14 28737
213 음악과 과학 (4) - 고정도법, 이동도법 5 쏠레아 2009.10.18 27138
212 프레이징 Phrasing 11 gmland 2009.10.22 26916
211 Long Long Ago 그 옛날에 2중주 (연습용) 2 file 노동환 2012.10.12 26257
210 클래식 순혈주의? 꿈 깨라. 109 지나가다 2011.03.16 24844
209 서울 클래식 기타 학원 및 선생님 목록 14 sntana97 2005.06.10 24297
208 기타와 연습.. 11 생활의발견 2010.08.23 24182
207 음악과 과학 (1) - 음계의 원리 52 쏠레아 2009.10.14 22505
206 [re] 다성/교차-잇단음표, 교차리듬 14 gmland 2010.04.04 22501
205 클래식 음악/연주에 관한 TED 강연 한편 5 TERIAPARK 2012.01.09 20839
204 하모닉스 음 1 file 비록인 2012.03.17 20106
203 오른손에 문제가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38 아르미 2011.11.02 20075
202 기타줄에서 손가락을 땔때 이탈음에 대해... 8 121 2010.04.06 19753
201 손가락이 짧으면... 21 까칠한원석 2006.02.14 19677
200 국소이긴장증(focal dystonia)에 대해 1 file 리브라 2011.11.12 19501
199 좋은 음악가가 되려면? (코다이 연설문) 5 크.. 2010.03.16 18886
198 기타 연습법 10 히나 2014.04.12 18871
197 힘을 빼면 연주가 좋아지는 이유 30 file 청중1 2013.02.13 18762
196 아포얀도의 허와 실 29 김민 2007.04.23 18392
195 화음의 논리 11 지나가다 2011.03.24 18321
194 인터넷으로 볼 수 있는 기타 레슨 5 PARKTERIA 2012.01.30 18250
193 기타친지 10년이 되었는데...."연습 방법" 조언 부탁해요 9 지고지순 2005.04.13 18222
192 트레몰로 연습전에 선행되어야 할 연습... 15 2004.02.21 17666
191 악보 읽기와 연주 연습에 대한 의문 13 라우테 2006.03.07 17413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Next ›
/ 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