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2002.10.18 00:35
[카르카시] C 장조 : G(5도) - C(1도) 베이스 진행
(*.193.82.33) 조회 수 41237 댓글 0
[카르카시] C 장조 : G(5도) - C(1도) 베이스 진행
--------------------------------------------
G(5도) - C(1도) : 4도 상행 베이스음 진행 예들..
--------------------------------------------
[마침법]의 마지막 두 화음의 베이스(bass) 음을 살펴보자.
G(5도) - C(1도) : 4도 상행
[서주-Preludio]에서.. 곡의 맨끝 두 화음도 마찬가지..
[Andantino]에선 첫 도돌이 끝 부분의 종지와 곡의 끝부분 종지 두 곳에서 나타난다.
[왈츠-Vals]에서는 (3, 4 마디).. (7, 8 마디).. (15, 16 마디).. 에서 G(5도) - C(1도) 베이스 진행 형태가 나타난다.
[Allegretto]는 (3, 4 마디).. (7, 8 마디).. (19, 20 마디).. (23, 24 마디).. 에서..
-------------------------------------------
위 부분은 C장음계에서 G(5도) - C(1도) : 4도 상행 베이스 진행만 본 것이다. 실제론 조가 달라지는 부분에서도 일어난다.
예로..
[서주]의 (5, 6 마디)에 A - D ..
[Andantino]의 (7, 8 마디)에 D - G ..
[왈츠-Vals]의 (13, 14 마디)에 A(5도) - D(1도).. 또 (19, 20 마디)에 E - A.. (23, 24 마디)에 E - A ..
[Allegretto]는 (13, 14 마디)에 D - G(*).. (15, 16 마디)에 D - G(*5도 하행)
----------------------------------------------------------------------
이런 베이스 진행 형태는 안정된 종지(마침)를 이끌어 낸다. 위에서 알 수 있듯이 이런 진행이 나타나는 부분은 거의 프레이즈의 끝 부분이다.
음계에서의 5도음은 운동성이 강하며 1도음인 기본음은 안정적이다. 이런 특징 때문에 이들 음을 밑음으로 한 화음 진행은 운동적 측면(진행-종지)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실제로 이들 베이스 진행음들은 카르카시 C장조 수록곡에서..
G - C 베이스음 진행은 G7 - C 화음 진행으로..
D - G 베이스음 진행은 D7 - G 화음 진행으로..
A - D 베이스음 진행은 A7 - Dm 화음 진행으로.. 나타난다.
단지 베이스음 옆에 화음의 특징을 나타내는 기호(7, m)만 붙이면 그대로 정확한 화음이 된다.
더욱 자세한 건 화음에 대해 좀더 알아본 후 살펴보자.
간혹 4도상행이 아닌 5도 하행 - [Allegretto] 15, 16 마디에 D - G(*) -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 교본에서는 많이 나타나지 않는다. 간혹 선율의 진행이나 기타에서는 베이스 상행진행에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나기도 한다.
----------------------------------------------------------------------------
기타의 주요 조성에서 이들 베이스 음 진행을 연습해 두면 화성을 이해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
못갖춘마디가 있는 곡(안단티노, 왈츠, 알레그레토)은 마디를 셀때 첫마디로 세지 않습니다.
--------------------
lovecopy - noid119@hanmail.net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220 | 손톱질환 사진모음 2 | 고정석 | 2002.07.05 | 52521 |
219 | 전국 클래식 기타 학원 및 선생님 목록 (서울지역 제외) 61 | sntana97 | 2005.06.10 | 48651 |
218 | 지판을 외우는 방법에 대한 문의 89 | 정말 궁금해요 | 2006.03.22 | 42055 |
» | [카르카시] C 장조 : G(5도) - C(1도) 베이스 진행 | 안티기타 | 2002.10.18 | 41237 |
216 | 템포 루바토 11 | 훈 | 2008.10.26 | 32463 |
215 | 음악과 과학 (5) - 장조와 단조 18 | 쏠레아 | 2009.10.23 | 30002 |
214 | 주선율/노래에 코드 붙이는 법 3 | gmland | 2009.10.14 | 28723 |
213 | 음악과 과학 (4) - 고정도법, 이동도법 5 | 쏠레아 | 2009.10.18 | 27112 |
212 | 프레이징 Phrasing 11 | gmland | 2009.10.22 | 26899 |
211 | Long Long Ago 그 옛날에 2중주 (연습용) 2 | 노동환 | 2012.10.12 | 26240 |
210 | 클래식 순혈주의? 꿈 깨라. 109 | 지나가다 | 2011.03.16 | 24805 |
209 | 서울 클래식 기타 학원 및 선생님 목록 14 | sntana97 | 2005.06.10 | 24291 |
208 | 기타와 연습.. 11 | 생활의발견 | 2010.08.23 | 24170 |
207 | 음악과 과학 (1) - 음계의 원리 52 | 쏠레아 | 2009.10.14 | 22493 |
206 | [re] 다성/교차-잇단음표, 교차리듬 14 | gmland | 2010.04.04 | 22478 |
205 | 클래식 음악/연주에 관한 TED 강연 한편 5 | TERIAPARK | 2012.01.09 | 20831 |
204 | 하모닉스 음 1 | 비록인 | 2012.03.17 | 20081 |
203 | 오른손에 문제가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38 | 아르미 | 2011.11.02 | 20066 |
202 | 기타줄에서 손가락을 땔때 이탈음에 대해... 8 | 121 | 2010.04.06 | 19745 |
201 | 손가락이 짧으면... 21 | 까칠한원석 | 2006.02.14 | 19668 |
200 | 국소이긴장증(focal dystonia)에 대해 1 | 리브라 | 2011.11.12 | 19495 |
199 | 좋은 음악가가 되려면? (코다이 연설문) 5 | 크.. | 2010.03.16 | 18877 |
198 | 기타 연습법 10 | 히나 | 2014.04.12 | 18858 |
197 | 힘을 빼면 연주가 좋아지는 이유 30 | 청중1 | 2013.02.13 | 18751 |
196 | 아포얀도의 허와 실 29 | 김민 | 2007.04.23 | 18374 |
195 | 화음의 논리 11 | 지나가다 | 2011.03.24 | 18302 |
194 | 인터넷으로 볼 수 있는 기타 레슨 5 | PARKTERIA | 2012.01.30 | 18232 |
193 | 기타친지 10년이 되었는데...."연습 방법" 조언 부탁해요 9 | 지고지순 | 2005.04.13 | 18219 |
192 | 트레몰로 연습전에 선행되어야 할 연습... 15 | 객 | 2004.02.21 | 17647 |
191 | 악보 읽기와 연주 연습에 대한 의문 13 | 라우테 | 2006.03.07 | 17406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