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학습과 수련
1. 학습은 경험과 지식(관념)을 쌓아가는 것이고 수련은 고정관념을 덜어내는 것이다.
한 예로 기타를 배울 때 아포얀도 알아이레 동작을 배운다. 그러나 음악과 기타에 대한 이해가 깊어질수록 탄현에 대한 엄밀한 구분이나 고정관념이 없어진다.
2. 학습은 점진적인 발전과 진화의 과정이고 수련은 찰나적인 각성을 위한 과정이다. 따라서 의식이나 능력의 비약적인 성장은 대체로 학습보다는 수련의 영역에서 이루어진다.
기타를 배우는 과정도 그렇고 모든 것이 대체로 쉬운 것에서 점차적으로 어려운 것으로 학습의 대상이 옮아간다. 그러나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한 사람에게 있어서 수직적인 성장을 이루게 하는 것은 자기내면의 변화를 가져오는 각성이다.
3. 학습이 바른 정보와 습관을 처음부터 습득하도록 한다면 수련은 잘못된 정보와 습성을 자각하고 제거하도록 한다.
좋은 스승으로부터 처음부터 제대로 배우면 잘못된 습관은 적을 것이다. 그러나 이미 몸에 배인 잘못된 습관은 자각이 전제되어야만 교정이 가능하다. 그 자각의 계기가 잘못된 것에 대한 스승의 지적이라 하더라도 자기 스스로 그것에 대한 깊은 통찰이 없이는 제거될 수 없다.
4. 학습이 논리적인 사고와 지적연마를 요구한다면 수련은 지식으로부터의 자유와 비움, 직관을 요구한다.
기타를 연주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손가락의 움직임과 연주에 관한 기본기의 훈련이 전제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것들은 모두 음악을 만들어 내기 위한 것이고 예술에 봉사하기 위한 도구인 것이다. 음악은 지식과 관념으로부터의 자유를, 우리의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느낌과 창의성을 요구한다.
5. 학습이 노력을 요구한다면 수련은 정성을 요구한다. 노력이란 의지의 작용이고 정성이란 심성의 작용이다.
무엇인가를 잘하겠다는 불 같은 의지나 노력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바른 길을 알고 그 길을 향해 마음을 모으고 지속시키는 차분한 정성이다.
6. 학습은 대체로 좌뇌의 활동영역이고 수련은 대체로 우뇌의 활동영역이다.
좌뇌는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정신활동을 담당하고 우뇌는 창의적이고 직관적인 정신활동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7. 지금의 학교교육의 특징중의 하나는 학습만이 중요시되고 수련은 거의 찾아 볼 수 없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기간 학습에 의한 효과에만 집착하는 조급성으로 인해, 기다림과 인내심이 요구되는 수련적인 요소를 참아 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8. 학습의 대상은 대체로 외부에 있고 수련의 대상은 대체로 내부에 있다.
많은 사람들이 처음 기타를 배울 때부터 대체로 무슨 곡을 언제까지 마스터하고 그 다음에는 또 무슨 곡… 이런 식으로 수평적으로 자신의 연주역량을 늘려가고 싶어한다. 그러나 기타공부를 하는 참다운 기쁨은 연주를 함에 있어 드러나는 자신의 한계와 고정관념을 파악하고 제거하면서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성장하는데 있다. 이것이 수직적 성장이다.
1. 학습은 경험과 지식(관념)을 쌓아가는 것이고 수련은 고정관념을 덜어내는 것이다.
한 예로 기타를 배울 때 아포얀도 알아이레 동작을 배운다. 그러나 음악과 기타에 대한 이해가 깊어질수록 탄현에 대한 엄밀한 구분이나 고정관념이 없어진다.
2. 학습은 점진적인 발전과 진화의 과정이고 수련은 찰나적인 각성을 위한 과정이다. 따라서 의식이나 능력의 비약적인 성장은 대체로 학습보다는 수련의 영역에서 이루어진다.
기타를 배우는 과정도 그렇고 모든 것이 대체로 쉬운 것에서 점차적으로 어려운 것으로 학습의 대상이 옮아간다. 그러나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한 사람에게 있어서 수직적인 성장을 이루게 하는 것은 자기내면의 변화를 가져오는 각성이다.
3. 학습이 바른 정보와 습관을 처음부터 습득하도록 한다면 수련은 잘못된 정보와 습성을 자각하고 제거하도록 한다.
좋은 스승으로부터 처음부터 제대로 배우면 잘못된 습관은 적을 것이다. 그러나 이미 몸에 배인 잘못된 습관은 자각이 전제되어야만 교정이 가능하다. 그 자각의 계기가 잘못된 것에 대한 스승의 지적이라 하더라도 자기 스스로 그것에 대한 깊은 통찰이 없이는 제거될 수 없다.
4. 학습이 논리적인 사고와 지적연마를 요구한다면 수련은 지식으로부터의 자유와 비움, 직관을 요구한다.
기타를 연주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손가락의 움직임과 연주에 관한 기본기의 훈련이 전제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것들은 모두 음악을 만들어 내기 위한 것이고 예술에 봉사하기 위한 도구인 것이다. 음악은 지식과 관념으로부터의 자유를, 우리의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느낌과 창의성을 요구한다.
5. 학습이 노력을 요구한다면 수련은 정성을 요구한다. 노력이란 의지의 작용이고 정성이란 심성의 작용이다.
무엇인가를 잘하겠다는 불 같은 의지나 노력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바른 길을 알고 그 길을 향해 마음을 모으고 지속시키는 차분한 정성이다.
6. 학습은 대체로 좌뇌의 활동영역이고 수련은 대체로 우뇌의 활동영역이다.
좌뇌는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정신활동을 담당하고 우뇌는 창의적이고 직관적인 정신활동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7. 지금의 학교교육의 특징중의 하나는 학습만이 중요시되고 수련은 거의 찾아 볼 수 없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기간 학습에 의한 효과에만 집착하는 조급성으로 인해, 기다림과 인내심이 요구되는 수련적인 요소를 참아 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8. 학습의 대상은 대체로 외부에 있고 수련의 대상은 대체로 내부에 있다.
많은 사람들이 처음 기타를 배울 때부터 대체로 무슨 곡을 언제까지 마스터하고 그 다음에는 또 무슨 곡… 이런 식으로 수평적으로 자신의 연주역량을 늘려가고 싶어한다. 그러나 기타공부를 하는 참다운 기쁨은 연주를 함에 있어 드러나는 자신의 한계와 고정관념을 파악하고 제거하면서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성장하는데 있다. 이것이 수직적 성장이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220 | 힘을 빼야하는이유....과객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 수 | 2002.03.23 | 6977 |
219 | 힘을 빼면 연주가 좋아지는 이유 30 | 청중1 | 2013.02.13 | 18751 |
218 | 힘빼기- 강충모의 Q&A를 읽고 (2)..... 2 | 채소 | 2002.05.31 | 9869 |
217 | 훌륭하지 않은 연주자는.... | 채소 | 2002.07.21 | 6639 |
216 | 화음의 논리 11 | 지나가다 | 2011.03.24 | 18302 |
215 | 해외기타음반전문사이트 1 | illiana | 2000.08.30 | 11346 |
214 | 한번 그음! | 고충진 | 2002.09.19 | 5989 |
» | 학습과 수련. 3 | 과객 | 2002.04.05 | 8520 |
212 | 하지정맥류와 기타 4 | 권진수 | 2007.07.04 | 12251 |
211 | 하모닉스 음 1 | 비록인 | 2012.03.17 | 20081 |
210 | 프레이징과 아티큘레이션..... 10 | BACH2138 | 2009.10.23 | 14838 |
209 | 프레이징 Phrasing 11 | gmland | 2009.10.22 | 26899 |
208 | 페르난데스의 마스터클라스 5 | 채소 | 2003.08.12 | 7654 |
207 | 페르난데스의 기타레슨.......차차를 위하여.... | 채소 | 2002.08.17 | 7418 |
206 | 트레몰로 주법입니다. 오디오 파일(ra)도 있구요. 비록 영문이긴 하지만 참고하세요 | meeyoung | 2002.03.28 | 7578 |
205 | 트레몰로 연습전에 선행되어야 할 연습... 15 | 객 | 2004.02.21 | 17646 |
204 | 템포 루바토 11 | 훈 | 2008.10.26 | 32462 |
203 | 탄현의 속도 - 강충모의 Q&A를 읽고(1) ..... 1 | 채소 | 2002.05.30 | 7769 |
202 | 탄현법 18 | 쏠레아 | 2010.01.09 | 14246 |
201 |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9 | 차차 | 2003.04.01 | 12939 |
200 |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4) 3 | 차차 | 2003.04.01 | 9645 |
199 |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3) 1 | 차차 | 2003.04.01 | 10525 |
198 |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5) 5 | 차차 | 2003.04.01 | 10340 |
197 |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러셀의 그림강의 (2) 1 | 차차 | 2003.04.01 | 13233 |
196 | 탄현공부 | 수 | 2024.04.14 | 649 |
195 | 타레가의 오른손 자세와 음색의 특질[김남중님 논문중에서] 1 | 고정석 | 2001.10.05 | 7763 |
194 | 클래식기타의 전기전자적 증폭(퍼온글) 1 | 서정실 | 2002.02.11 | 6180 |
193 | 클래식 음악용어 안내. 4 | 괭퇘 | 2005.06.08 | 14019 |
192 | 클래식 음악/연주에 관한 TED 강연 한편 5 | TERIAPARK | 2012.01.09 | 20831 |
191 | 클래식 순혈주의? 꿈 깨라. 109 | 지나가다 | 2011.03.16 | 24805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아름다운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