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왼손으로 운지 했을 때 그 운지한 프렛과 브릿지의 하현주 사이의 현만이 음정에 관계합니다.
만일 운지한 프렛과 상현주 또는 줄감개 사이의 줄이 음정에 관여한다면,
그래서 사람의 귀가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음정이 달라진다면,
기타로 음악을 연주할 수 없습니다. 다시 말해 악기가 아닙니다.
프렛위치 계산은 수학적인 계산입니다.
그 계산은 오직 운지한 프렛과 하현주 사이의 길이만 관여합니다.
물론 극단적으로 미세한 영향까지 전혀 없다고는 말할 수는 없습니다만...
그러나 그것은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는 논외의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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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A부분을 눌러서 가야금처럼 비브라토 효과 내는 것은 조금 다른 케이스입니다.
바로 어제인가 제가 댓글로 하중을 거는 속도와 반응에 괸련된 이야기를 조금 한 적이 있는데...
그 부분은 공학적으로도 조금 깊은 문제입니다.
그런 학문을 "유변학"이라 하는데... 이거 자세히 설명해야 하나???
네, 제가 조만간 그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는 글을 올리겠습니다.
하나의 프렛 맞습니다. 바로 0프렛이지요.
그런데 왼손으로 운지 했을 때 그 운지한 프렛과 브릿지의 하현주 사이의 현만이 음정에 관계합니다.
만일 운지한 프렛과 상현주 또는 줄감개 사이의 줄이 음정에 관여한다면,
그래서 사람의 귀가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음정이 달라진다면,
기타로 음악을 연주할 수 없습니다. 다시 말해 악기가 아닙니다.
프렛위치 계산은 수학적인 계산입니다.
그 계산은 오직 운지한 프렛과 하현주 사이의 길이만 관여합니다.
물론 극단적으로 미세한 영향까지 전혀 없다고는 말할 수는 없습니다만...
그러나 그것은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는 논외의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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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A부분을 눌러서 가야금처럼 비브라토 효과 내는 것은 조금 다른 케이스입니다.
바로 어제인가 제가 댓글로 하중을 거는 속도와 반응에 괸련된 이야기를 조금 한 적이 있는데...
그 부분은 공학적으로도 조금 깊은 문제입니다.
그런 학문을 "유변학"이라 하는데... 이거 자세히 설명해야 하나???
네, 제가 조만간 그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는 글을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