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량과 음색은 보통 함께 좋아지는 것이 아닌가 봅니다.
전판을 얇게 해서 음량이 커지면 음색이 벙벙거리고,
단단하고 명료한 음색을 내려면 전판이 두꺼워져 음량이 작아지고...
그렇게 서로 반대로 가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연주실력이 좋거나, 원래 손이 크고 힘이 좋은 사람들은
음량은 조금 작더라도 좋은 음색을 내는 기타를 요구할 것입니다.
연주실력과 힘이 있으니 소리를 크게 내는 것이 어렵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 분들의 기타를 보통 사람이 쳐보면 연주하기 매우 힘이 들지요. 소리도 작고...
음량과 음색은 보통 함께 좋아지는 것이 아닌가 봅니다.
전판을 얇게 해서 음량이 커지면 음색이 벙벙거리고,
단단하고 명료한 음색을 내려면 전판이 두꺼워져 음량이 작아지고...
그렇게 서로 반대로 가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연주실력이 좋거나, 원래 손이 크고 힘이 좋은 사람들은
음량은 조금 작더라도 좋은 음색을 내는 기타를 요구할 것입니다.
연주실력과 힘이 있으니 소리를 크게 내는 것이 어렵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 분들의 기타를 보통 사람이 쳐보면 연주하기 매우 힘이 들지요. 소리도 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