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기타에 브레이싱은 소리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는게 분명합니다.
3-9팬 브레이싱이 통상이지만 격자브레이싱과는 소리가 판이합니다.
클래식기타에서 브레이싱은 전판의 두께와 관려지어 붙이는 거지만
고음과 저음 그리고 전체 음의 밸런스,음색,음량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데
명기를 분해해 보아도 보통기타와 별다른 구조가 아님을 볼때...
자재의 품질과 전판 측후판의 미묘한 두께설정과 브레이싱의 두께와 배치에
그 비법이 숨어 있는 거겠지요. (결국 명공의 손맛이라는 얘기가 되는 건가요? ^^)
포크기타에 보면 브레이싱이 전혀 없거나 X브레이싱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포크기타 특유의 소리를 내기 위한 포크기타만의 발전노하우 일겁니다.
클래식기타에 브레이싱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스페인기타를 쳐보았는데
소리가 좋긴 했지만 소리에 알맹이(에너지?)가 없었습니다.
3-9팬 브레이싱이 통상이지만 격자브레이싱과는 소리가 판이합니다.
클래식기타에서 브레이싱은 전판의 두께와 관려지어 붙이는 거지만
고음과 저음 그리고 전체 음의 밸런스,음색,음량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데
명기를 분해해 보아도 보통기타와 별다른 구조가 아님을 볼때...
자재의 품질과 전판 측후판의 미묘한 두께설정과 브레이싱의 두께와 배치에
그 비법이 숨어 있는 거겠지요. (결국 명공의 손맛이라는 얘기가 되는 건가요? ^^)
포크기타에 보면 브레이싱이 전혀 없거나 X브레이싱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포크기타 특유의 소리를 내기 위한 포크기타만의 발전노하우 일겁니다.
클래식기타에 브레이싱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스페인기타를 쳐보았는데
소리가 좋긴 했지만 소리에 알맹이(에너지?)가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