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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itarMania

최동수2008.08.27 22:41
B-4. : 큰 음량 vs 음색, 및 C-5. 상하현주 공통사항임.
B-4-1. 브릿지의 가공 :

Torres가 브릿지의 형태와 크기를 갖춘 이래 오늘날 까지 큰 변화 없이 대부분의 기타에 같은 크기가
적용되어 온 것은 사실이다.
예를 들어 브릿지 양날개의 두께는 무조건 3.5〜4mm으로 해왔다.

전면판의 복합적인 공명에 포함되는 몸통의 공명 즉 공기 공명에 관련된다.
확대해석 해보면 전면판에 비해 훨씬 강성이 큰 브릿지가 그 부근의 복합진동에 의한 증폭작용을
심하게 억제한다고 볼 수 있다.
쉽게 말해서 브릿지가 현재와 같이 딱딱하지 않고 유연성이 있다면 진동을 덜 억제 할 것이 분명하다.

하나의 방편으로, 브릿지의 진동이 증가되게끔 양날개를 깍아 얇게하면 그만큼 탄현에 의한
진동력(펌핑하는 힘)이 몸통에 더 크게 전달되리라 생각된다.
그 결과 음량이 증가되는 반면에, 내부저항이 줄어드는 만큼 지속성은 떨어지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제작가는 음향출력과 음정의 지속력의 균형을 맞추도록 해야 될 것이다.

이런 것은 현재로서는 제작가의 체험에서 오는 직감으로 조절할 수밖에 없다.
우리 제작가들도 주위에 있는 못쓰는 기타를 활용하여 이런 실험을 직접 해보기 바란다.


일련의 실험을 통하여,
고음의 특성이 전면판 뿐아니라 브릿지의 강성에도 좌우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금처럼 딱딱한 브릿지의 날개는 공기의 펌핑공명을 억제하고,
지금보다 얇은 날개는 윗몸통의 펌핑공명도 증가시킴을 알았다.

후기 :
저도 이번에 컷어웨이 클래식을 만들 때 브릿지의 양날개를 2.5m정도로 얇게 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지난번에 일본 FANA 악기점에서 양날개 자체가 없는 브릿지를 보게되자,
이에 용기를 얻어 실험하였습니다.
결과가 어떤지 관심 있는 분은 한번 보시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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