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기타주자가 정녕 Blues・Jazz 애드립을 하고 싶다면, 아주 빨리 배우고 싶다면, 막연하게 많이 듣고 감을 익히려 한다거나 ㅡ 많이 듣는다고 해서 되는 것도 아니지만 ㅡ 어떤 유명 연주자를 복사하려 하는 것보다는 아래 방법을 사용해보세요. 훨씬 더 빠르고 정확하며, 금방 Blues・Jazz 냄새가 나기 시작합니다.
1. 여태껏 배운 클래식 기타음악을 조성음악 문법으로써 해석(악곡분석)해본 후, 그 구조 및 각 요소(리듬・음계・화음・선율・악식・음색)를 파악해둔다. ㅡ 우선 세 곡만 해본다.
2. Blues・Jazz 리듬・음계・화음・선율・악식・음색을 총론적으로 학습한다. ㅡ 1 개월만 학습해도 대충 알게 된다.
3. 양자를 문법적으로 비교해보고, 그 異同을 확실히 인지한다. ㅡ 결론부터 말하면, 양자는 청각적으로 상당히 다름에도 불구하고 그 문법과 원리는 거의 일치함을 알게 된다. 핵심적 차이는 각 기준음계에 있다.
4. Blues・Jazz 장르의 대표적・전형적 리듬을 하나씩 연습한다.
5. Blues・Jazz 음계 및 각 음렬(화음음계)을 연습한다.
6. 리듬은 선율을 담는 그릇이라 생각하고, 각 음계・음렬을 기초로 해서 선율을 만들어 본다. 악기를 잡고 이렇게 저렇게 마구잡이로 선율을 만들어 본다.
이 단계에서는 Blues・Jazz를 구성하는 요소를 어느 정도 알고 있으므로, 그 음악을 분석적으로 듣고 Lick(짧은 선율)을 따라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ㅡ 전에는 감을 잡기도 힘들었지만, 이제는 뭔가 들어오는 것을 느끼게 된다.
1. 여태껏 배운 클래식 기타음악을 조성음악 문법으로써 해석(악곡분석)해본 후, 그 구조 및 각 요소(리듬・음계・화음・선율・악식・음색)를 파악해둔다. ㅡ 우선 세 곡만 해본다.
2. Blues・Jazz 리듬・음계・화음・선율・악식・음색을 총론적으로 학습한다. ㅡ 1 개월만 학습해도 대충 알게 된다.
3. 양자를 문법적으로 비교해보고, 그 異同을 확실히 인지한다. ㅡ 결론부터 말하면, 양자는 청각적으로 상당히 다름에도 불구하고 그 문법과 원리는 거의 일치함을 알게 된다. 핵심적 차이는 각 기준음계에 있다.
4. Blues・Jazz 장르의 대표적・전형적 리듬을 하나씩 연습한다.
5. Blues・Jazz 음계 및 각 음렬(화음음계)을 연습한다.
6. 리듬은 선율을 담는 그릇이라 생각하고, 각 음계・음렬을 기초로 해서 선율을 만들어 본다. 악기를 잡고 이렇게 저렇게 마구잡이로 선율을 만들어 본다.
이 단계에서는 Blues・Jazz를 구성하는 요소를 어느 정도 알고 있으므로, 그 음악을 분석적으로 듣고 Lick(짧은 선율)을 따라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ㅡ 전에는 감을 잡기도 힘들었지만, 이제는 뭔가 들어오는 것을 느끼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