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은 왼손으로 만든다'는 것의 의미를 모르는 바 아니나,
클래식 기타의 경우 오른손의 영향도 커요. 그래서 세고비아도 "오른손은 예술가, 왼손은 기술자"라는 말을 한거예요. 물론 이것을 콩쥐님께서 모르신다는 얘긴 아니예요.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이 말에 찬성하지는 않아요. 오히려 표현력이라는 건 오른손과 왼손의 긴밀한 조합에 기인한다고 봐요.
비브라토의 중요성은 말할 나위 없지만 지나치게 과장하면 오히려 비브라토에의 호소력이 약한 클기의 경우 바이올린 족 악기보다 뒤 떨어진다는 자승자박의 논리에 갇히게 되요.
클래식 기타의 경우 오른손의 영향도 커요. 그래서 세고비아도 "오른손은 예술가, 왼손은 기술자"라는 말을 한거예요. 물론 이것을 콩쥐님께서 모르신다는 얘긴 아니예요.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이 말에 찬성하지는 않아요. 오히려 표현력이라는 건 오른손과 왼손의 긴밀한 조합에 기인한다고 봐요.
비브라토의 중요성은 말할 나위 없지만 지나치게 과장하면 오히려 비브라토에의 호소력이 약한 클기의 경우 바이올린 족 악기보다 뒤 떨어진다는 자승자박의 논리에 갇히게 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