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JS2008.12.22 23:11
저는 기타매니아의 익명성 정책에 찬성하는 사람입니다. 문제는 기타매니아에 실명으로 활동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 까닭에, 현재 익명닉네임과 실명이 공존한다는 것입니다. 제 짧은 소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익명성 정책에 찬성하지만 ... 그래도 실명으로 토론하는 분에게 "무례에 가까운 독단"이라는 식의 다소 공격적인 덧글을 달고 싶다면 자신도 실명으로 하는 것이 "예의"일 것 같습니다. 적어도 공격을 할 때는 자신이 누구인지 밝히고 공격을 하는 것이 싸움의 예의가 아닐지.

(2) 적어도 대한민국 사회에서는 "고희"라는 연배로 용납되는 일이 많고, 또 많아야 한다고 봅니다. 나이 지긋한 어르신께서 말씀하실 때는 그냥 듣는 것이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그 분이 나이 지긋한 어르신인지 초등인지 모르는 상황에서 함부로 논쟁을 하다가도, 그분이 나이 지긋한 어르신인줄 알았으면 그냥 조용히 있을 줄 아는 것이 젊은 사람의 미덕입니다. 그분의 말씀이 도무지 앞뒤가 안 맞고 틀렸다면, 그냥 안 보고 무시하면 됩니다. 그분의 말씀으로 인해 자신에게 구체적인 불이익이 생기지 않았다면, 젊은 사람들이 조용히 있는 것이 보기 좋은 일입니다. 치열한 논쟁을 벌이지 않고는 도저히 견딜 수 없는 상황이라면, 일단 실명부터 까고 시작하세요.

저를 향해~ "너부터 실명까라~"라고 말씀하실까봐 제 신원을 분명하게 합니다. 제 이름은 전종섭이고, 대학에서 가르치고 있으며, 최동수 선생님 아들 나이입니다. 학교에서 주는 강의상을 받을 만큼은 되는 선생인데 ... 저는 제 학생들에게 위와 같이 "나이 지긋한 분이 말씀하실 때는 그냥 듣고 있는 것이 예의다"라고 가르칠 것입니다.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