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계론 및 재즈-화성에 대한 조예라고는 없는 학생이, 게다가 그 기초가 되는 조성이론마저도 개념이 없는 학생에게, 게다가 실용음악 관점이니 하는 따위의 존재하지도 않는 고정관념을 가진 학생에게 음악이론을 가르칠 방법은 없는 것입니다.
클래식이니 재즈니, 이러한 장르들은 그 문법에 있어서 전혀 동일합니다. 단지 몇 가지 차이가 있어서 청각적으로 구별된다면, 그 차이는 첫째, 선율과 화음의 모태가 되는 기준음계가 다른 것이고, 둘째, 화음을 사용하는 관행・관습이 다른 것입니다. 구조적・문법적 본질이 다른 것은 아닙니다.
클래식이니 재즈니, 이러한 장르들은 그 문법에 있어서 전혀 동일합니다. 단지 몇 가지 차이가 있어서 청각적으로 구별된다면, 그 차이는 첫째, 선율과 화음의 모태가 되는 기준음계가 다른 것이고, 둘째, 화음을 사용하는 관행・관습이 다른 것입니다. 구조적・문법적 본질이 다른 것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