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
1. 초기의 실험적 성향의 곡 이후의 낭만 성향의 곡은 윗분께서 말한바와 같이 곡이 거의 비슷하다.
2. 몇몇 곡에서는 화성 진행의 연결고리가 부실하다는 혐의가 있다.
3. 인상적이고 강렬한 선율이 별로 없다. 기타의 운지에 묶인 탓인지 화음이 선율을 질질 끌고 가는 듯한 느낌의 곡이 너무 많다.
4. 리듬은 대체로 단조로운데 20세기 이후의 음악에서 보이는 리듬의 절묘함이 거의 배제되어 있다.
결론.....서양 음악의 진보라는 측면에서 보면 (초기의 실험적 성향의 곡은 제외) 모든 부분에서 답보 상태다.
긍정
1. 대중성과 유리된 방향으로만 진행하는 기타 음악계에서 친대중적 성향의 작곡을 추구한다. 민족주의적 성향을 벗어난 보편적인 곡으로 처음 대할 때 부담감이 없는 곡을 많이 만들었다.
2. 프로뿐만 아니라 아마츄어 연주자들도 연주할 수 있는 기술적 수준의 곡을 많이 만들어서 아마츄어들의 레퍼토리 확장에 기여했다.
3. 독주보다 중주곡에서 그의 진가는 더욱 빛난다.
결론.. 평이한 수준의 곡들이 넘침에도 불구하고 몇몇 곡의 친근한 아름다움은 부정할 수만은 없다.
1. 초기의 실험적 성향의 곡 이후의 낭만 성향의 곡은 윗분께서 말한바와 같이 곡이 거의 비슷하다.
2. 몇몇 곡에서는 화성 진행의 연결고리가 부실하다는 혐의가 있다.
3. 인상적이고 강렬한 선율이 별로 없다. 기타의 운지에 묶인 탓인지 화음이 선율을 질질 끌고 가는 듯한 느낌의 곡이 너무 많다.
4. 리듬은 대체로 단조로운데 20세기 이후의 음악에서 보이는 리듬의 절묘함이 거의 배제되어 있다.
결론.....서양 음악의 진보라는 측면에서 보면 (초기의 실험적 성향의 곡은 제외) 모든 부분에서 답보 상태다.
긍정
1. 대중성과 유리된 방향으로만 진행하는 기타 음악계에서 친대중적 성향의 작곡을 추구한다. 민족주의적 성향을 벗어난 보편적인 곡으로 처음 대할 때 부담감이 없는 곡을 많이 만들었다.
2. 프로뿐만 아니라 아마츄어 연주자들도 연주할 수 있는 기술적 수준의 곡을 많이 만들어서 아마츄어들의 레퍼토리 확장에 기여했다.
3. 독주보다 중주곡에서 그의 진가는 더욱 빛난다.
결론.. 평이한 수준의 곡들이 넘침에도 불구하고 몇몇 곡의 친근한 아름다움은 부정할 수만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