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 수 없이 말했지만, 클래식/조성음악은 그 자체만으로도 언어요, 최초의 음악문법입니다. 연주가 말이라면 이론은 글입니다. 말과 글을 분리할 수 없듯이, 음악과 음악이론은 원래 같은 것이지만 교육적 목적으로 달리 보는 것뿐입니다.
문법은 처음부터 말에 내재되어 있던 것이지, 원래 글 속에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의사소통이 되려면 객관적인 그 무엇이 있어야 하고, 그게 문법이라는 것일 뿐, 말이라는 것 자체가 성립되려면 무엇인가 문법이 자생하고 있기 마련입니다. 문법 책은 그걸 정리한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즉, 말에는 원초적으로 내재된 문법이 자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말과 글은 근본적으로 같은 것입니다. 말이 발성에 의한 것이라면, 글이라는 건 단지 기호를 수단으로 한다는 차이뿐...
음악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음악 그 자체에 객관적인 무엇이 원초적으로 내재되어 있고, 이를 음악이론이라 하며, 그래서 음악을 언어라 하는 것입니다.
문법은 처음부터 말에 내재되어 있던 것이지, 원래 글 속에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의사소통이 되려면 객관적인 그 무엇이 있어야 하고, 그게 문법이라는 것일 뿐, 말이라는 것 자체가 성립되려면 무엇인가 문법이 자생하고 있기 마련입니다. 문법 책은 그걸 정리한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즉, 말에는 원초적으로 내재된 문법이 자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말과 글은 근본적으로 같은 것입니다. 말이 발성에 의한 것이라면, 글이라는 건 단지 기호를 수단으로 한다는 차이뿐...
음악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음악 그 자체에 객관적인 무엇이 원초적으로 내재되어 있고, 이를 음악이론이라 하며, 그래서 음악을 언어라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