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라 함은 예술을 만드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지, 그걸 감상하거나 흉내 내는 사람들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데 예술가들은 영혼을 담기 위한 수단에 있어서 자유롭지 못하므로, 그 자유를 얻기 위해 늘상 안달입니다. 이때 이론은 그 수단을 자유롭게 해줍니다.
예컨대 베토벤은 작가이기 이전에 위대한 이론가입니다. 그는 많은 음악문법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예술]은 [구속]이지만, [이론]은 [자유]입니다.
(전에도 몇 번이나 말했지만, 이런 류의 논쟁은 아무 의미도 없습니다. 단 한 권의 음악 이론서에도 통달하지 못한 사람이나, 음악예술의 기본적 정의조차도 모르는 사람이 있다면, 그들과 이런 논쟁을 하는 것 자체가 어리석은 일일 뿐입니다. 다들 쓸데없는 일에 말려들지 말기 바랍니다.)
예술가라 함은 예술을 만드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지, 그걸 감상하거나 흉내 내는 사람들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데 예술가들은 영혼을 담기 위한 수단에 있어서 자유롭지 못하므로, 그 자유를 얻기 위해 늘상 안달입니다. 이때 이론은 그 수단을 자유롭게 해줍니다.
예컨대 베토벤은 작가이기 이전에 위대한 이론가입니다. 그는 많은 음악문법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예술]은 [구속]이지만, [이론]은 [자유]입니다.
(전에도 몇 번이나 말했지만, 이런 류의 논쟁은 아무 의미도 없습니다. 단 한 권의 음악 이론서에도 통달하지 못한 사람이나, 음악예술의 기본적 정의조차도 모르는 사람이 있다면, 그들과 이런 논쟁을 하는 것 자체가 어리석은 일일 뿐입니다. 다들 쓸데없는 일에 말려들지 말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