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힘을 빼야 하는 이유
1.음악의 본질, 예술의 본질은 꾸밈없는 유연함, 무위이다. 뭔가를 애써서 하려는 욕심을 버릴 때 비로소 제대로 된 예술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2.무엇인가에 집착할 때 우리의 신체는 굳어지고 딱딱해진다. 우리의 신체가 경직되면 부자연스러운 동작이 나타나고 다른 사람에게도 불편함이 전달된다.
3.어떠한 동작이 완전히 긴장이 이완된 상태에서 시작되어 가장 필요한 만큼의 힘을 가하고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이후에 즉시 긴장을 이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다음에 이루어 지는 동작 이전에 반드시 필요한 휴식이며 다음 동작이 앞의 동작의 영향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음을 뜻한다.
4. 긴장이 이완된 상태에서 음악적 표현은 극대화 된다. 신체상의 이완상태는 단순히 몸의 상태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그것은 우리가 가장 자연스럽고도 효과적으로 무엇인가를 표현할 수 있고 받아들일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하므로 표현력이 극대화 되는 것은 당연하다.
5. 긴장이 이완된 상태에서 자기의 연주를 즐길 수 있고 듣는 사람도 즐겁다. 긴장되어 있으면 자기의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 듣는 사람도 불편하다.
6. 긴장이 이완된 상태란 지금 이 순간을 느끼고 있다는 것이다. 자기 자신과 주위환경이 완벽한 조화를 이루고 있음을 자각하는 것이며 현재 자기 자신이 하고 있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곧 함께 있음이고 사랑이다.
7. 긴장을 이완 시키는 것은 사실 어떤 노력이나 훈련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것은 인간의 타고난 본성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그런 본성을 잊고 산다. 따라서 그것은 되찾아 지는 것이고 다시 느껴야 하는 것이지 어떤 새로운 것을 얻는 것이 아니다. 또한 그것은 하나의 습관이다. 원래 그런 것인데 무엇을 애써서 구한다는 말인가?
8. 테크닉이란 무엇인가를 가장 힘안들이고 자연스럽게 해내는 능력이고 습관이다.
9. 테크닉과 음악을 구별하지 말자. 테크닉이 곧 음악이고 음악이 곧 테크닉이다. 힘빼고 치면 음악이 저절로 되고 음악이 저절로 되면 힘이 빠지게 된다. 그냥 그렇게 되게 되어 있다.
10. 긴장을 이완시키는 법을 잊어버린 경우 사실 이를 되찾는 데에는 얼마간의 시간투자와 노력 또는 방황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긴장이 이완된 상태를 자각하고 나면 사실 그것을 되찾는 것에 별다른 애씀이나 노력이 필요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중요한 것은 자각이다.
11. 악기를 연주하는 데에는 어느 정도의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손에 힘이 들어가 있으면 속도가 나지 않는다. 그것은 연속된 동작에서 앞의 동작의 관성이 뒷 동작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12. 무엇인가를 하는 것만큼 그것을 시작하기 전인 준비상태가 중요하며 그 준비상태가 긴장이 이완 된 상태라야 모든 것이 원활하게 이루어 지기 마련이다.
13. 손에 힘이 들어간 상태가 지속된 채로 연주를 하면 쉽게 피로해 지고 장시간 연주가 어렵다.
14. 힘을 빼고 연주를 하면 음악에 집중하게 되고 그 음악의 내적의미를 느끼게 된다. 음악이 저절로 된다.
15. 힘을 빼면 욕심이 없어지고 행복해진다. 주위의 환경과도 조화를 이룬다.
1.음악의 본질, 예술의 본질은 꾸밈없는 유연함, 무위이다. 뭔가를 애써서 하려는 욕심을 버릴 때 비로소 제대로 된 예술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2.무엇인가에 집착할 때 우리의 신체는 굳어지고 딱딱해진다. 우리의 신체가 경직되면 부자연스러운 동작이 나타나고 다른 사람에게도 불편함이 전달된다.
3.어떠한 동작이 완전히 긴장이 이완된 상태에서 시작되어 가장 필요한 만큼의 힘을 가하고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이후에 즉시 긴장을 이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다음에 이루어 지는 동작 이전에 반드시 필요한 휴식이며 다음 동작이 앞의 동작의 영향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음을 뜻한다.
4. 긴장이 이완된 상태에서 음악적 표현은 극대화 된다. 신체상의 이완상태는 단순히 몸의 상태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그것은 우리가 가장 자연스럽고도 효과적으로 무엇인가를 표현할 수 있고 받아들일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하므로 표현력이 극대화 되는 것은 당연하다.
5. 긴장이 이완된 상태에서 자기의 연주를 즐길 수 있고 듣는 사람도 즐겁다. 긴장되어 있으면 자기의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 듣는 사람도 불편하다.
6. 긴장이 이완된 상태란 지금 이 순간을 느끼고 있다는 것이다. 자기 자신과 주위환경이 완벽한 조화를 이루고 있음을 자각하는 것이며 현재 자기 자신이 하고 있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곧 함께 있음이고 사랑이다.
7. 긴장을 이완 시키는 것은 사실 어떤 노력이나 훈련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것은 인간의 타고난 본성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그런 본성을 잊고 산다. 따라서 그것은 되찾아 지는 것이고 다시 느껴야 하는 것이지 어떤 새로운 것을 얻는 것이 아니다. 또한 그것은 하나의 습관이다. 원래 그런 것인데 무엇을 애써서 구한다는 말인가?
8. 테크닉이란 무엇인가를 가장 힘안들이고 자연스럽게 해내는 능력이고 습관이다.
9. 테크닉과 음악을 구별하지 말자. 테크닉이 곧 음악이고 음악이 곧 테크닉이다. 힘빼고 치면 음악이 저절로 되고 음악이 저절로 되면 힘이 빠지게 된다. 그냥 그렇게 되게 되어 있다.
10. 긴장을 이완시키는 법을 잊어버린 경우 사실 이를 되찾는 데에는 얼마간의 시간투자와 노력 또는 방황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긴장이 이완된 상태를 자각하고 나면 사실 그것을 되찾는 것에 별다른 애씀이나 노력이 필요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중요한 것은 자각이다.
11. 악기를 연주하는 데에는 어느 정도의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손에 힘이 들어가 있으면 속도가 나지 않는다. 그것은 연속된 동작에서 앞의 동작의 관성이 뒷 동작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12. 무엇인가를 하는 것만큼 그것을 시작하기 전인 준비상태가 중요하며 그 준비상태가 긴장이 이완 된 상태라야 모든 것이 원활하게 이루어 지기 마련이다.
13. 손에 힘이 들어간 상태가 지속된 채로 연주를 하면 쉽게 피로해 지고 장시간 연주가 어렵다.
14. 힘을 빼고 연주를 하면 음악에 집중하게 되고 그 음악의 내적의미를 느끼게 된다. 음악이 저절로 된다.
15. 힘을 빼면 욕심이 없어지고 행복해진다. 주위의 환경과도 조화를 이룬다.
Comment '3'
-
와...과객님의 멋진말씀.....퍼다가 새내기교실에 옮겨놓겠습니다.
-
짝짝짝~ 와~ 멋진 말씀.. 하지만 힘빼는 건 넘 어려워요..특히 오른손-_-
-
연주의 철학이군요! 새겨 듣겟습니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공지 | (신규입점자 신년이벤트) 기타매니아 홈 메인광고 받습니다(배너제작 가능) 23년 1월 31일까지 | 뮤직토피아 | 2023.01.19 | 71639 |
공지 | [공지] 파일 첨부기능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개선완료.. | 뮤직토피아-개발부 | 2021.02.17 | 84654 |
공지 | "댓글" 작성시 주의부탁드립니다. 3 | 뮤직토피아 | 2020.03.09 | 99408 |
공지 | "기타메니아" 문자/로고 사용에 관한 건 | 뮤직토피아 | 2020.02.14 | 92127 |
공지 | [필독 공지] 연주회 소식을 메인에 노출을 했습니다. 2 | 뮤직토피아-개발부 | 2019.11.02 | 98016 |
17193 | myrain | 2002.07.08 | 4749 | |
17192 | 영서부 | 2024.09.19 | 68 | |
17191 | 영서부 | 2024.09.19 | 68 | |
17190 | 악몽 | myrain | 2002.04.27 | 5501 |
17189 | LA 기타4중주단 대구연주회 (6월 24일) | 김덕수 | 2004.06.16 | 5867 |
17188 | Anselmo Kim vs David Russell 17 | 수 | 2004.10.05 | 5889 |
17187 | 20대 젊은연주자와의 대화 . 4 | 콩쥐 | 2008.06.08 | 6403 |
17186 | ~이판식&한경엽<기타리스트>~ 듀오 기타연주회 ! | 경윤(segovia~) | 2003.08.02 | 5214 |
17185 | 기타전시행사 감독 그레고리오님 7 | 콩쥐 | 2009.09.28 | 6782 |
17184 | 너무 오랜만입니다...... 3 | 이재화 | 2001.11.07 | 5369 |
17183 | 매일 아침은 바게뜨로 시작.... | 콩쥐 | 2010.03.18 | 6173 |
17182 | 무대에서 처음 본 배현우님 | 이웃 | 2010.07.26 | 9027 |
17181 | 북한동포에게 음반,악보등등을 전달할 방법이 있을까요? 4 | 수 | 2004.04.23 | 5229 |
17180 | 서울기타페스티발 기타제작자 뢰슬러 사진한장. 1 | 콩쥐 | 2009.06.12 | 5617 |
17179 | 서울중심에서 본 현대미술 12 | 콩쥐 | 2009.06.13 | 5680 |
17178 | 이미솔님이 스페인콩쿨서 입상하셨다네요. 42 | 다단계콩쥐 | 2006.05.30 | 8491 |
17177 | 이원지 성당연주라이브 ................꿈 (Sueno / F . Tarrega ) 16 | 수 | 2005.03.24 | 7218 |
17176 | 이원지실황연주 CD,, DVD 속지의 인사말 8개국어번역작업. | 수 | 2005.03.24 | 6430 |
17175 | 인기짱이신 허유림님 3 | 콩쥐 | 2009.06.03 | 7667 |
17174 | 제 14회 성정전국음악콩클 수상자음악회 6 | 고정석 | 2005.08.27 | 6013 |
17173 | 좋은 파동 vs 전자파 5 | 이웃 | 2010.05.31 | 10431 |
17172 | 최동수님 이화문학상 수상 축하 45 | 콩쥐 | 2009.11.13 | 8949 |
17171 | 타임지에 실린 거스히딩크의 인터뷰.................................................... | 1 | 2002.06.28 | 4965 |
17170 | 파리무대에서의 김근명님. | 콩쥐 | 2010.03.18 | 9943 |
17169 | 파리의 진철호님 2 | 콩쥐 | 2010.03.18 | 7416 |
17168 | 행복이란 ~ 3 | 나무 | 2009.06.22 | 6200 |
17167 | 혁님의 바리오스음반제작이 진행됩니다. 15 | 수 | 2005.03.16 | 5491 |
17166 | "기타를위한창작" 후기 2 | 기타야호 | 2011.03.21 | 8977 |
17165 | "대한민국 음악계는 즐겁게 망할 겁니다." 5 | 윤아짱 | 2006.11.21 | 5877 |
17164 | "데니스 성호" 연주회 8 | jons | 2008.01.18 | 6823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