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훈님께서 쓰신 내용]
ː많이는 모르겠는데 아는 만큼 이야기 해보자면...
ː
ːC#과 D♭ 과 같은 경우는 몇 가지 더 있습니다. 장조의 경우 G♭과 F#, C♭과 B 가 그렇고,
ː단조의 경우 a#과 b♭, e♭과 d#, a♭과 g#이 그런 경우입니다.
ː
ː이는 작곡자가 어디에 기준을 두고 작곡하는가에 의해 결정됩니다. 즉 #을 기준으로 했는지
ː또는 ♭을 기준으로 했는가 인데... 뒤에서 다시 이야기하겠지만 이처럼 기준을 달리하는 건
ː각 조에는 풍기는 뉘앙스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입니다.
ː
ː우선 조성이 뭔지를 알려면 "평균율"이란 걸 알아야 하는데...
ː윗 글에서 지우압바께서 각 조성의 뉘앙스와 같이 잘 설명해 주셨네요 ^^
ː
ːG#과 A♭의 혼용은 서양악보의 기보상 생길 수 있는 것 정도로 보면 되지 않을까요.
ː
ː보통 #계열의 조성에서 임시표는 되도록 #을, ♭계열의 조성에서는 ♭을 사용토록
ː하는게 일반적인 경우입니다. 독보상 그런 것이 덜 헷갈리기도 하구여.
ː
ː혹시 보신 "코르도바" 악보가 "에밀리오 푸홀" 편곡의 듀엣 곡 인거 같은데...
ː지가 보기에는 고 부분에서 2nd 기타의 음이 B(시)에서 B(시)♭로 반음 하향하는데,
ː그런 분위기를 맞출려고 1st 기타에선 일부러 A(라)♭에서 G(솔)#으로 표기 한 듯 싶네여 ^^;
ː
ː그리구 제가 말하고자 하는 건 각 조의 성격인데...
ː
ː바하의 나단조 "미사",베에토벤의 다단조 "운명교향곡",올림다단조 "월광소나타"등은 그 곡의
ː조만 보아도 대충 성격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각 조는 그 나름대로의 특징적인 성격을
ː가지고 있는데 이 문제는 그동안 많은 논란을 거듭해오고 있으며 찬반론이 엇갈리고 있죠.
ː
ː우리나라 음악처럼 5음(도,레,미,솔,라)만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큰 문제는 안되죠. 억지로
ː우겨 넣자면 "솔"을 기본음으로 하는 평조는 "사장조"로 "라"를 기본음으로 하는 계면조는
ː"가단조" 정도로 보면 될런가 모르겠네요.
ː
ː그러나 반음을 사용하는 서양음악에서는 의미가 있는 부분입니다.
ː이는 12개의 반음을 기본음으로 장,단조 각각 24개의 조들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ː
ː사실 평균율 조율법이 생겨 모든 반음의 음가를 동등하게 보게 되었기 때문에 각 조의
ː근원적인 차이점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절대음정 표준음 "라(A)"의 진동수에 대한
ː개념도 과거 200년 동안 여러번 바뀌었으나 우리가 각조의 성격을 이해하는데 별 영향을 주지
ː못하고 있습니다.
ː
ː참고로 "라(A)"음은 보통 440Hz-445Hz 피치(pitch)에 맞추어 조율합니다만 원전연주를 하는
ː합주단에서는 415Hz로 거의 반음이 낮은 "파#(F#)"에 가까운 조율을 하기도 합니다.
ː뭐 이 조율이 바로크 당대의 것과 가장 유사한 조율법이라나...
ː
ː여하간 음악이란게 듣고난 것의 해석이 머리 속에 남아 하나의 보이지 않는 형체를 상상력속에
ː남기게 되고 조성에 대한 해석은 사용된 임시표의 수효, 그리고 중앙조인 "도(C)"로부터의 거리에
ː따라 결정되고 이 때 작곡자가 선택한 조성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ː작곡자가 어떤 곡의 조를 선택할 땐 그가 성장하며 접해온 음악적 요인들이 잠재되어 있다가
ː조의 결정에 작용하게 되는거죠.
ː
ː여기서 잠깐 바로크시대 당시의 개념으로 본 조의 성격을 간단히 열거해 보면 교회선법 중의
ː하나인 "도리안(Dorian)음계"의 성격은 오늘날 "d(라)단조"와 같습니다. 또한 "D(라)장조"조성은
ː현을 사용하는 악기의 화려한 기교를 과시할 때 잘 사용되었습니다. "g(사)단조"는 바로크시대의
ː장엄한 의식용 음악에 잘 쓰였으며 목가적인 "G(사)장조"는 독일 남부에서,"F(바)장조"는 북부에서
ː즐겨 사용했다 합니다.
ː
ː이건 각 조성에 대한 저의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인데...
ː
ː장조의 경우 #의 숫자가 많아 질수록 곡이 가볍고 화려해집니다. 5개 이상 넘어가면 화려하다
ː못해 탁해질 정도로 음의 농도가 짙어집니다. 약간 웅장하고 무거운 느낌이 들기도 하구...
ː
ː반면에 ♭의 수효가 증가하면 곡이 시원하고 차분해지죠. 이것 역시 5개 이상 넘어가면
ː분위기가 너무 가라 앉게 됩니다. 놀이공원에서 바이킹을 타고 난 후의 느낌 정도 @.@
ː
ː단조의 경우 #의 숫자가 많으면 이상하리 만큼 곡이 가벼워지고 은근히 사람의 애간장을 타게
ː하죠. 뭐라고 해야 하나... 우리의 민족정서라는 "한"이 맺힌 듯한 느낌이랄까 T.T
ː
ː그리고 ♭이 많으면 곡이 장엄해지며 한편으로는 답답하기도 하죠. 유럽의 암울하고
ː어두웠던 중세시대를 연상하면 될거 같네요.
ː
ː또 저는 이런 성격을 색(色)에도 비교하는데...
ː중,고등학교 미술시간에 색상표나 만셀의 색상환을 보셨으리라 짐작하는데...
ː
ː12 색상표를 보면 빨강 부터 자주까지 원으로 둘러 있죠. 더 세밀히 24,색48색, 이런 식으로
ː색상을 추가 시키는데 이 원을 반으로 딱 잘라보면 오른편은 따뜻하고 밝은 색(빨강,노랑,
ː연두 등등)들이,왼쪽은 차갑고 어두운색(녹색,파랑,남색 등등)들이 있습니다.
ː이 중 전자를 장조,후자를 단조의 음색으로 생각하면 어떨런지요 ^^
ː
ː그리고 이 원을 좌,우대각선으로 나누어서...
ː
ː윗부분(자주,빨강,다홍 등등)은 장조에서 #이 증가되는 경우로,아랫부분(녹색,청록,파랑
ː등등)은 ♭이 증가되는 조로 비유할 수 있겠네요. 또 우측(주황,노랑,연두 등등)은 단조에서
ː#이,좌측(남색,보라,자주)은 ♭이 증가하는 조에 비유할 수 있지 않을까 싶구...
ː
ː색상환의 경우 축에 12색상을 기준으로 축에서 밖으로 나갈수록 명도는 증가하지만 채도는
ː떨어지는데,즉 색이 밝아지는 대신 탁해진다는 뜻입니다. 역시 #이나 ♭이 증가할 수록 각 조의
ː독특한 성격을 보이는 대신 음색은 탁해지고 흐려진다는 뜻입죠.
ː
ː이건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이니까... 뭐라 하지 마세요 ^^;
ː
ː그럼 좋은 시간 보내세요 ^^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413 | 오늘의 명언 한마디 보시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 | 모모 | 2024.04.24 | 332 |
1412 | 한국의 음악논문을 찾아볼 수 있는 곳 하나 소개합니다. | 변종현 | 2023.11.04 | 1114 |
1411 | 2023 론 브랜튼의 재즈 크리스마스 | whomre | 2023.10.09 | 1279 |
1410 | 2023 김제 기타페스티벌 1 | Jo | 2023.04.05 | 1615 |
1409 | 주윤발 휠체어 춤신 음악제목 | 민트짱구 | 2023.02.02 | 1758 |
1408 | 손톱 다듬기.....이건화 2 | 수 | 2023.01.27 | 1786 |
1407 | 안녕하세요 서울기타콰르텟 한형일입니다 | 10현 | 2022.11.14 | 1931 |
1406 | 이필수님 초청 화성학강의 | 수 | 2022.09.27 | 1957 |
1405 | ☞ 전 실제로 가봤는데여.... | 음... | 2001.01.19 | 3859 |
1404 | 우와~ 고맙습니다~ | 라라 | 2000.11.30 | 3927 |
1403 | 저도... | 지우압바 | 2000.11.27 | 3939 |
1402 | 밑에분과 다른 견해... | 으랏차차 | 2001.02.21 | 3941 |
1401 | 왜 아무도 답을 안 주시죠. 그러면 곡 올린 왕초보님께 부탁을.... | illiana | 2001.01.12 | 3942 |
1400 | 낙제점 나올거 같아 불안해요. | 수 | 2000.12.03 | 3943 |
1399 | 진님, 그 그게요..... | 수 | 2000.12.17 | 3959 |
1398 | 부끄럽습니다...저두 잘 모르는데요... | 왕초보 | 2001.01.13 | 3966 |
1397 | 야마시타 비디오를 보고.... 야마시타 오버액션에 관한 이야기 | 기타랑 | 2000.12.28 | 3971 |
1396 | 초보중의 왕은 확실히 다르구나! | 곰팽이 | 2000.11.16 | 3971 |
1395 | 제가 올렸는데여..-.-; | 형서기 | 2000.12.13 | 3974 |
1394 | 정말 동감! 갈브레이쓰..... | filliads | 2000.11.24 | 3977 |
1393 | 안타깝게도... | 미니압바 | 2000.11.25 | 3978 |
1392 | ^^ 그런거 같아요 | 망상 | 2000.12.14 | 3982 |
1391 | 아랑훼즈 또는 아랑후에즈가 맞습니다. | 문진성 | 2000.12.11 | 3983 |
1390 | ☞ 저두^^ | 오모씨 | 2000.11.28 | 3989 |
» | ☞ 감사합니다. (내용없음) | filliads | 2000.12.22 | 3992 |
1388 | ☞ 와~ 역시 실천에 옮기시는군요~ ^^ | Clara | 2000.12.26 | 3996 |
1387 | 크리스마스라고 나만 한가하군요. 수님 | 진 | 2000.12.24 | 4008 |
1386 | ☞ ☞ 전 실제로 가봤는데여.... | 눈물반짝 | 2001.01.19 | 4011 |
1385 | 존경하는?....형서기님....보셔.. | 예진아빠 | 2000.12.25 | 4011 |
1384 | ☞ 바흐 샤콘느를 다시 포기함..... | 광범 | 2000.11.30 | 4014 |
1383 | 메일공개....일랴나님 꼭좀 구해줘여... | 수 | 2000.11.22 | 4015 |
1382 | 아래 줄줄이 달린 글들을 읽고... | 변소반장 | 2000.12.11 | 4016 |
1381 | Porro가 음반자료실에....떳어요! | 반짱 | 2001.01.13 | 4023 |
1380 | ☞ ☞ 부족하지 않은 답변입니다... | 광범 | 2000.11.30 | 4025 |
1379 | 참으로 오래동안.... | 미니압바 | 2001.01.26 | 4027 |
1378 | ☞ 부탁드려요.. | 안진수 | 2000.11.26 | 4030 |
1377 | 좋은정보 너무감사합니다. 그리고.. | 파뿌리 | 2001.02.08 | 4032 |
1376 | ☞ 제 잡문 넘 신경쓰지 마세여 | 셰인 | 2001.01.15 | 4034 |
1375 | ☞ ☞ 본인 글에 대한 본인의 대답 | 차차 | 2001.02.05 | 4035 |
1374 | 베네주엘라 왈츠에 관한 고수님들의 도움을... | 고앙이 | 2000.11.20 | 4038 |
1373 | 야마시따 연주를 보고.. | giny | 2000.12.27 | 4043 |
1372 | 그건... | 신동훈 | 2000.12.18 | 4047 |
1371 | ☞ 빨리요...푸꾸다와 바덴째즈에 대해 좀 알려주세요... 1 | 망상 | 2000.12.12 | 4048 |
1370 | 제 경험상... | 왕초보 | 2001.01.19 | 4049 |
1369 | 어... | 눈물반짝 | 2000.12.18 | 4050 |
1368 | ☞ ☞갈브레이스의 하이든 소나타앨범...글쎄요... | 형서기 | 2000.12.16 | 4050 |
1367 | 왕자는 아닌데요... | 형서기 | 2000.10.25 | 4051 |
1366 | ☞ 확실히... | 공감 | 2000.12.03 | 4052 |
1365 | ☞ 무슨생각으로 편곡하려 하는가....... | 오모씨 | 2001.01.15 | 4053 |
1364 | ☞ 나 또 울었쟈나...... | 신동훈 | 2000.12.17 | 4056 |
1363 | ☞ 존경하는?....형서기님....보셔.. | illiana | 2000.12.26 | 4059 |
1362 | 저는요... | 미니압바 | 2001.02.09 | 4060 |
1361 | 아! 갈브레쓰를 깜빡했습니다... | 왕초보 | 2000.11.15 | 4061 |
1360 | 부탁드려요.. | 봄날호수 | 2000.11.25 | 4063 |
1359 | 대식님은 클래식기타에도 조예가 깊으신분입니다. | 일랴나 | 2000.10.25 | 4063 |
1358 | 악보를 찾는데여...부탁해여 | redfoot | 2000.11.23 | 4065 |
1357 | ☞ 악보를 찾는데여...부탁해여 | mess | 2000.11.24 | 4067 |
1356 | 연주회장도 악기랑 똑같네요. | 수 | 2001.03.09 | 4068 |
1355 | [펀글] 편곡 연주에 대한 셰인님의 견해 | 형서기 | 2001.01.15 | 4069 |
1354 | 초보방장(옆,옆집)입니다. | 형서기 | 2000.10.19 | 4070 |
1353 | 안빨라..글구 그거 아냠. | 형서기 | 2000.11.24 | 4071 |
1352 | ☞ 혹시 도움이 되시기를... | 김웅찬 | 2000.10.25 | 4072 |
1351 | 최근 왕야맹 소식... 퍼온글 | 김동형 | 2000.10.14 | 4072 |
1350 | 어.. | 눈물반짝 | 2000.12.18 | 4073 |
1349 | 알리리오 디아즈랑, 오스카길리아얘긴 왜 없죠? | 수 | 2000.12.28 | 4074 |
1348 | ☞ ☞ ^^ 감사..... | 오모씨 | 2000.10.25 | 4074 |
1347 | 컴퓨터스피커 음악감상하는데 어떤거라도 상관없나요? | 수 | 2001.01.19 | 4078 |
1346 | 채소님께 답장아닌 답장을.. | 최성우 | 2001.07.04 | 4080 |
1345 | 저는 음반을 고를때 남의 말은 권위자 말이라도 안들어요. | 미니압바 | 2000.11.05 | 4084 |
1344 | 기타 음악 중 가장 제목이 아름답다고 생각된 곡명...? | 진 | 2001.01.10 | 4085 |
1343 | ☞ 위에 님 말씀중 한부분...... | 명노창 | 2001.02.02 | 4087 |
1342 | 어려운 일은 아니져!!!!! | 수 | 2000.10.20 | 4087 |
1341 | 빨리요...푸꾸다와 바덴째즈에 대해 좀 알려주세요... | 이크 | 2000.12.11 | 4089 |
1340 | 듣는 것과 연주하는 것. | 눈물반짝 | 2000.11.30 | 4090 |
1339 | ☞ 도서안내...인류와 기타.....정상수님과 토레스회원들의 편집. | 21대 토레시안 | 2001.01.10 | 4091 |
1338 | ☞ ☞ 나 또 울었쟈나......그게여.... | 수 | 2000.12.17 | 4096 |
1337 | 음.. 리얼은여... | 변소반장 | 2000.10.17 | 4098 |
1336 | 대외적으로는 합법적으로 활동하는것이... | 수 | 2000.10.26 | 4102 |
1335 | 좋은 소개.......... | 화음 | 2000.10.25 | 4103 |
1334 | 데이비드 러쎌에 대하여... | 왕초보 | 2001.01.09 | 4105 |
1333 | 그건요... | 지우압바 | 2000.10.16 | 4107 |
1332 | 비판하려거든... 7 | 지얼 | 2001.05.23 | 4108 |
1331 | 고맙습니다! 잘 듣겠습니다! (냉무) | 반짱 | 2000.12.25 | 4111 |
1330 | 요즘 나온시디...바루에코. | 수 | 2000.10.21 | 4111 |
1329 | 참으로 아름다운 노래..^^; | 오모씨 | 2000.10.24 | 4113 |
1328 | 잘 받아보았습니다. | 지우압바 | 2001.02.27 | 4123 |
1327 | ☞ 저도 초보입니다. 많이들 도움주시기를...꾸벅... | 김웅찬 | 2000.10.24 | 4123 |
1326 | 웅찬님 환영합니다. | illiana | 2000.10.24 | 4123 |
1325 | 조만간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미니압바 | 2000.10.29 | 4125 |
1324 | 이빨로 물어 뜯기.. | 변소반장 | 2000.12.15 | 4126 |
1323 | ☞ 아! 갈브레쓰를 깜빡했습니다... | 갈브레쓰.... | 2000.11.25 | 4127 |
1322 | 상단 칭구네집에 가면 대식이네집이 있걸랑요... | 수 | 2000.12.04 | 4129 |
1321 | ☞ ☞ 내가 좋아하는 연주자 top5 | 가난한 유학생 | 2001.05.23 | 4130 |
1320 | 바흐 샤콘느를 다시 연습중... | 형서기 | 2000.11.30 | 4131 |
1319 | 마자!! 마자!! | 신동훈 | 2001.01.15 | 4136 |
1318 | ☞ 야마시따와 가오리... | 명노창 | 2000.12.21 | 4137 |
1317 | sun입니다. | 선경진 | 2000.10.19 | 4137 |
1316 | ☞ ☞ ☞bwv1000번 푸가에 대해 | 고정석 | 2001.03.11 | 4139 |
1315 | 다른 음악에서의 예가 하나 있어서여..... | 당근 | 2001.02.09 | 4142 |
1314 | ☞ 모짤트냄새나는 바하? | 눈물반짝 | 2000.12.20 | 4143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